상상의 함정
상상의 함정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2.12.2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원 변호사
   
 
▲ 이철원 변호사
 
꿈을 이루기 위해 당신은 얼마나 많은 상상을 하나요?

상상은 우리가 희망하는 것을 이루어주는 분명한 과학이라고 했습니다. 이루고자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분명히 현실로 이루어진다고 했습니다.

당신이 꿈꾸고 상상했던 모습이 현실로 이루어졌나요?

미국의 연구팀이 예일대 생을 통해 조사한 결과가 있습니다. 상상을 즐기는 사람일수록 그 상상은 현실에서 멀어졌다는 것입니다.

상상의 과학은 거짓 이였을까요?

'상상의 함정'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상상만을 즐기다 보면 두 가지의 오류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상상에 도취되어 현실을 도외시하고 게으름에 빠질 수 있고 또한 상상을 지나치게 믿다보면 자신의 능력에 환상을 갖고 외부 환경을 상상만으로 자기가 통제할 수 있다는 이른바 '통제의 환상'(Illusion of Control)에 빠지는 것입니다.

상상은 목표를 제시해 우리로 하여금 노력을 하게 만듭니다. 상상은 스스로 구하는 자에게만 현실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상만을 즐기고 상상에 안주하는 사람은 현실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게 되어 꿈을 이루기가 어렵게 된다는 것입니다.

‘통제의 환상’은 사람이면 누구나 어느 정도는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 경기를 보면서 손발을 원하는 쪽으로 움직이거나 고개를 그 쪽으로 쭈-욱 빼는 현상이 그것입니다.

사람은 외부 현상에 대해 어느 정도는 자신의 상상이 작용한다고 믿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이러한 심리적 작용을 활용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횡단보도의 신호등을 조작하는 버튼, 엘리베이터의 닫힘 버튼 등이 그것입니다.

그 버튼은 실제로 작동이 되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그 가짜 버튼을 누르고 자신의 힘이 작용한다고 믿습니다. '통제의 환상' 심리를 이용하여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나 상상만을 지나치게 의존하여 현실을 정확히 보지 못하면 '통제의 환상'을 넘어 '상상의 함정'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빠지기 쉽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경험으로 외부환경을 바꿀 수 있다고 자만하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사장이 원하는 대로 따를 것이라고 믿는다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같을 것이라고 착각하거나 어떤 행운이 자신에게 올 것이라고 믿고 기다리기만 한다거나......모두 다 허사라는 것을 체험하고 상처를 받습니다.

상상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발전시키는 에너지입니다. 그러나 상상만으로는 우리의 현실을 바꿀 수 없습니다. 상상은 저만치서 목표로만 있을 뿐입니다.

거기까지 가기 위해서는 현실의 장벽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대한 부단한 도전을 해야 합니다. 상상은 가고자하는 미래일 뿐 현실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