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방 광양교육장, 학생 개개인의 꿈 일구는 교육 '전념'
민영방 광양교육장, 학생 개개인의 꿈 일구는 교육 '전념'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4.10.06 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르침과 배움 열정 넘치는 학교문화 조성하겠다”

▲ 민영방 광양교육장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이고 소통하며 광양교육의 지속적인 발전에 신명을 다 하겠다.”

지난달 1일 광양교육지원청 30대 광양교육장에 취임한 민영방 교육장은 2일 데일리모닝과 인터뷰에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갖고 미래핵심역량을 길러 행복한 미래를 일구어 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민 교육장은 ▲바른 인성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광양의 학생상 정립 ▲참여 중심 수업 ▲사랑과 존경, 가르침과 배움의 열정이 넘치는 학교문화 조성 ▲학교, 학생, 학부모 중심 지원행정 등 정책 비전을 제시했다.

민 교육장은 2007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사회과 영역의 교육과정 심의위원을 역임했고, 금천초 교감, 담양동초 교장 재임 시절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저력을 과시했다.

또 한재초 교장 재임 시에는 전원학교 운영 우수학교 표창(교과부장관),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운영 우수학교 표창(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등 다수의 수상 실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경영측면에서 그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장학사 재임 시에는 교실진단기법 및 의사소통기법에 대한 자료를 개발해 교실수업 개선에 기여했고, 도교육청의 교육공무원 인사 기획 업무에서도 전문성을 발휘했다.

민 교육장은 전남교육연수원, 광주교대연수원, 전북교원연수원, 한국교원대 종합교육연수원 등에서 신규교사 임용직전연수, 교감·장 자격연수, 교실수업개선, 자기주도 학습방법 등을 강의했다.

교육과정과장 재임 때는 기초·기본 학력 향상, 독서·토론수업 활성화 방안을 교육현장에 확산시켰으며, 자유학기제 운영, 진로·진학 지원 방안 등의 개선에도 기여했다.

▲ 민영방 광양교육장
◇ 광양교육장 취임 소감은?

- 동북아 항만물류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따뜻하고 풍요로운 꿈과 희망의 도시, 광양에서 교육행정의 중책인 교육장의 소임을 맡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인재의 고장 광양의 전통을 이어가야하는 무거운 책임감도 느낀다.

◇광양 교육력 제고 방안은?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갖고 미래핵심역량을 길러 행복한 미래를 일구어 갈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다.

특히 모든 학생이 즐겁게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 주도 학습력 신장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할 계획이다.

◇ 미래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방안은?

- 학생들이 성공적인 미래의 삶을 개척해 나가도록하기 위해서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길러야 한다.

우선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해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해 활용하겠다.

광양의 모든 학생들이 타인의 간섭 없이도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내용과 방법을 선정해 학습하며, 평가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해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광양의 학생상’을 정립해 나가겠다.

게다가 전남도교육청의 역점사업인 독서·토론 수업을 지속화해 미래핵심역량인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겠다.

◇ 즐겁게 학습하는 광양의 학생상 정립을 위한 방안은?

- 활동 중심, 참여 중심의 수업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모든 학생들이 의자에 앉은 채로 강의만 듣는 수업이 아니라 실험, 실습, 노작, 토의, 토론 등 학생이 직접 활동하고 참여하는 수업, 모든 학생이 집중하며 즐거워하는 수업이 전개되도록 하겠다.

그리고 체계적인 학력 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개인별 수준을 고려한 수업을 전개해 기초·기본 학력을 정착시키겠다.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특기·적성을 계발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하겠다.

또한 2016학년도부터 중학교에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가 안착되도록 준비하며 지원하겠다.

◇ 즐거운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교사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 사랑과 존경, 가르침과 배움의 열정이 넘치는 학교문화 조성에 힘쓰겠다. 학교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행복한 곳이어야 한다.

행복한 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생을 사랑하고, 학생은 교사를 존경하며, 교사는 가르침에 대한 열정이, 학생은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넘쳐나야 한다.

이러한 모습이 학교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 교사는 가르침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학생은 배움을 통해 기쁨을 느끼는 행복한 학교로 발전시키겠다.

◇학교폭력 등을 줄이기 위해 인성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데 그 방안은?

- 핵심 인성 덕목 실천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지원하겠다.

개인생활, 가정생활, 국가·사회생활을 바르게 영위하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생활 속에서 실천을 통해 바른 인성이 몸에 베이도록 해야한다.

각급학교의 상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해 핵심 인성 덕목을 선정하고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해 함께 실천하도록 지원하겠다.

◇ 공교육 신뢰도 향상 방안은?

- 학교, 학생, 학부모 중심의 효율적 지원 행정을 실현하겠다.

교육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광양교육의 홍보활동을 강화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감동 행정서비스를 확대해 가겠다.

학교 자율화를 적극 지원해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확보하며, 교육공동체의 참여 유도로 함께 하는 광양교육 실현에 힘쓰겠다.

게다가 학교별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컨설팅장학 여건 조성 및 강화,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마련하겠다.

◇광양시민과 교육가족에 하고 싶은 말은?

- 광양교육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기관·단체와 광양시민,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변함없는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린다.

광양 교육가족의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이고 소통하며, 광양교육공동체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광양교육의 지속적인 발전에 신명을 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