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납품비리 연루 공무원 9명 징계 등 '처분'
광주교육청, 납품비리 연루 공무원 9명 징계 등 '처분'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7.12.1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인사 앞두고 서기관 승진 대상자 포함 ‘뒤숭숭’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광주시교육청은 교구납품비리와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서기관 승진 대상자 등을 포함한 9명에 대해 징계를 요청하거나 행정처분을 내렸다.

19일 광주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최근 특별감사를 통해 검찰 수사과정에서 구속된 교구납품업자에게 예산 집행계획 등 내부정보를 사전에 알려준 K 사무관에 대해 징계에 회부했다.

또 납품업자와 골프 등 정기적임 모임을 가져온 본청 J 과장과 사무관 6명, 6급 주무관 2명 등 8명에 대해서는 품위유지 위반 등의 혐의로 행정상 주의 또는 경고처분을 내렸다.

이번에 징계 또는 주의, 경고처분 등을 받은 9명은 인사상 불이익과 근무평정 감점, 진급유예 등을 받아 인사를 앞두고 치명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감사결과는 교육감 보고를 거쳐 이번 정기인사에 반영할 것으로 알려져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광주시교육청은 내년 1월 1일자 지방공무원 정기인사에서 3급(부이사관) 1명과 4급(서기관) 4명, 5급(사무관) 9명이 승진한다.

이달 31일자로 이정원 금호평생교육관 관장(부이사관)이 정년 1년을 남겨놓고 공로연수에 들어가고, 노영기 서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서기관)도 정년 1년을 앞두고 명예퇴직 한다.

게다가 강성룡 중앙도서관장(서기관)과 김경애 동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서기관)이 공로연수에 들어간다.

부이사관 승진 대상자로는 서기관 승진 3년 이상인 본청 나종훈 총무과장, 송왕근 교육자치과장, 주연규 행정예산과장, 교육연수원 이랑순 행정연수부장, 정운용 총무부장, 교육정보원 양주승 총무부장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서기관 승진 대상자는 사무관 승진 5년 이상인 7,8명이 거론 되고 있으나 비교적 순번이 빠른 사무관이 교구 납품 등을 알선하고 수수료를 챙긴 혐의로 구속 기소된 A 씨와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이번 인사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무관은 A 씨와 친목모임을 하고 골프회동을 한 것으로 파악돼 행정처분을 받았다.

광주지검 특별수사부는 지난달 23일 학교에서 발주한 교구 납품을 알선하고 수수료 2억8000만원을 챙긴 혐의로 브로커 A 씨를 구속 기소했다.

검찰 수사 결과 A 씨는 현직 교육공무원과 학교장만으로 구성된 친목모임 3곳에 유일한 민간인 신분으로 참여해 정기적인 식사와 골프 등을 하면서 정보를 입수해 사업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지난달 27일 간부회의에서 검찰이 발표한 광주·전남에서 발생한 교구 납품비리와 관련해 “공무원들도 몇 사람 연루된 것으로 의심을 받고 있다”며 “그동안 청렴한 공직사회를 이루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펴 왔는데 참담한 마음이 든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한바 있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1월 1일자 정기인사를 오는 26일 단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