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장만채, 민주당 전남지사 경선 막판 ‘고발전’
김영록·장만채, 민주당 전남지사 경선 막판 ‘고발전’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04.1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선관위, 김 후보 선거법 위반 고발 관련 사실 관계 확인 등 조사 착수
장 후보, “의혹과 거짓 변명 일관하는 김영록 후보 전남도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후보 사퇴해야”
김 후보, “장 후보, 허위사실 &

▲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사 경선후보 김영록(왼쪽) 장만채(오른쪽)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사 후보 선출을 위한 결선투표를 하루 앞두고 김영록·장만채 후보간 고발전이 이어지며 난타전으로 번졌다.

전남도선관위는 고발 관련 사실 관계 확인 등 조사에 착수했고, 검찰도 고소인을 불러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 장 후보, “김 후보 ARS 지지호소 위법”…선관위·검찰 등 고발

장만채 후보는 16일 “지난 13일 민주당 전남지사 경선일에 맞춰 김 후보가가 문재인 정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이력과 쌀값 문제 해결 등 치적을 홍보하고, 지지를 호소하는 자동응답시스템(ARS) 녹음파일을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무차별 전파했다”며 중앙당 선관위와 전남도당, 선관위, 검찰에 고발했다.

이와 함께 장 후보는 “김 후보가 자진 사퇴하는 것이 당의 대한 자부심과 도민에 대한 예라고 생각한다”고 사퇴를 촉구하고, 민주당에는 “중차대한 문제가 발생했다”며 “경선 일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 김 후보, “장 측 고발건, 선관위 검토 받았다”

이에 대해 김영록 후보 측은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장만채 후보 측이 고발한 것과 관련해 “음성메시지 발송은 전남도 선관위 관계자의 검토를 받은 것이며, 당연하게 당원들을 대상으로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장 후보 측에서 음성메시자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송됐다고 주장했으나, 당원을 대상으로 전송하는 과정에서 탈당자 등 일반인이 일부 포함됐을 개연성은 있다”고 밝혔다.

◇장 후보, "김영록, 거짓말 백화점 선관위 직원 누구에게 문의했는지 밝혀야"

김 후보가 선관위 검토를 받았다고 해명 보도자료가 배표되자 장 후보 측은 “불법 선거운동을 자행한 김 후보 측이 이제 거짓말까지 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후보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장 후보 측은 “우리 측이 선관위에 문의했을 때는 불법이라고 했다”며 “김영록 후보 측이 문의할 땐 합법이라고 했다면 선관위 직원을 밝혀라”고 압박했다.

뿐만 아니라 “당원에게만 보냈다고 거짓말을 하는데, 장 후보 캠프 비당원도 음성 전화를 받았다”며 “명백한 거짓말을 서슴지 않는 김 후보는 즉각 사퇴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 장 후보,  "김영록 예비후보 불법 선거 자인"

장 후보 측은 17일 “김 후보 측이 ‘당원에게만 ARS음성 녹음 내용을 발송했다’고 하는데 당원에게 보내는 것도 불법”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당내 경선에서는 ARS음성 파일을 당원에게도, 일반인에게도 보낼 수 없다’고 공직선거법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김 예비후보측이 당원에게만 보냈다고 하는 건, 불법을 시인한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 김 후보, “장만채 측 네거티브 당장 멈추라”

장 후보 측이 계속해서 불법을 시인한 만큼 후보를 사퇴하라고 압박하자 김 후보 측은 장만채 측 네거티브 당장 멈추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지긋지긋한 네거티브와 ‘가짜뉴스’ 유포를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김 후보 측은 “장 후보는 경선 초반 ‘원팀 경선’이니 ‘아름다운 경선’이니 하며 정책과 공약을 강조하더니 선거 막판 판세가 최악에 몰리자 네거티브 공세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초조한 속내는 이해가 가지만 전 교육자로서 최소한의 품격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 장 후보, "의혹과 거짓 변명으로 일관하는 김영록 후보 전남 도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후보 사퇴해야"

장 후보 측은 17일 선거법 위반 등 온갖 박탈법에 대해 변명과 꼬리자르기, 거짓말로 일관한 김영록 후보는 도민들에 사죄하고 즉각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후보 측은 “김 후보는 ▲자신의 지지를 호소하는 내용의 ARS 음성 파일 전화 전송 ▲문재인 대통령이 출마를 요청했다는 주장 ▲무소속 전남도의원을 평화민주당 의원으로 둔갑시켜 상대 후보를 비방한 행위 등이 김영록 후보의 대표적인 거짓말 시리즈”라고 밝혔다.

장 후보 측은 “ARS 녹음 음성 전화를 이용해 지지를 호소한 것은 명백한 선거법 위반으로 드러난 만큼 김 후보의 자격을 즉각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영록 후보, “장 후보,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 검찰 고발”

김 후보 측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장만채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과 선관위에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 측은 “장 후보는 이날 오후 ‘김 후보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선거사범이 민주당의 얼굴이 될 수 없다’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도민들에게 대량으로 발송했다”고 고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 선관위, 장 후보 측 고발 관련 사실 관계 확인·검찰, 고소인 불러 조사

전남도선관위 관계자는 “장 후보 측의 고발 관련 사실 관계 확인 등 조사에 착수했다”며 “장 후보 측이 고발을 검찰에도 한 만큼 관련 자료를 검찰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검찰도 고소인을 불러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 전남지사 후보 경선은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실시되며, 권리당원 ARS투표 50%와 여론조사 50%를 합산한 득표율에 따라 민주당 전남지사 후보가 최종 후보가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