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올해 10대 고품질 브랜드쌀 선정
[전남] 올해 10대 고품질 브랜드쌀 선정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05.0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해남 한눈에반한쌀’…최우수상 ‘담양 대숲맑은쌀’ 등 수상

▲ 10대 브랜드쌀 대상을 받은 해남 한눈에 반한 쌀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해남 한눈에반한쌀’이 올해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쌀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전남도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전국 최고의 명품쌀 생산·유통 활성화를 위해 올해의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쌀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전남쌀 10대 고품질 브랜드쌀 선정은 한국식품연구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쌀 관련 6개 전문기관의 평가로 이뤄졌다.

생산·가공·유통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관리로 상품의 차별화는 물론, 소비자에게 신뢰받고 선택받는 쌀을 선발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기관에 무작위로 배열해 의뢰하는 블라인드 평가방식을 거쳤다.

시중 판매처에서 두 차례에 걸쳐 무작위로 구입한 시료를 대상으로 품종 혼입률, 품질, 외관 품위, 식미평가, 중금속·잔류농약검사, 서류·현장평가 등 2개월에 걸쳐 심사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해남 한눈에반한쌀’을 비롯해 최우수상은 ‘담양 대숲맑은쌀’, 우수상은 ‘함평 나비쌀’·‘무안 황토랑쌀’·‘고흥 수호천사건강미’, 장려상은 ‘강진 프리미엄호평’·‘영광 사계절이사는집’·‘보성 녹차미인보성쌀’·‘영암 달마지쌀골드’·‘신안 갯벌에여문쌀’이 각각 차지했다.

또한 올해는 전체 브랜드쌀의 항목별 평균 점수가 지난해보다 높았으며, 특히 상위 브랜드쌀의 품질, 식미 점수가 상향 평준화돼 브랜드쌀 관리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선정된 10대 고품질 브랜드쌀은 6월 초 시상할 예정이다. 브랜드쌀의 판촉 및 품질 개선 등을 위해 홍보, 마케팅 사업비로 총 1억 5천만 원의 인센티브를 차등 지원한다.

전남도는 앞으로 쌀의 최대 소비처인 수도권을 중심으로 10대 브랜드쌀을 집중 홍보하고, 대형 유통매장을 통한 공동마케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명품쌀 평가에 전남 대표쌀로 추천한다.

최청산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그동안 전남 10대 브랜드쌀이 전국 평가에서 12년 연속 최다 선정되고 대한민국 명품쌀 대상을 수상하는 등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명품쌀로 입증받고 있다”며 “이번에 선정된 10대 브랜드쌀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에 나서 전남 쌀 생산 농가의 소득 창출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