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감 후보들, 문재인 마케팅 등 후보간 ‘신경전’
전남교육감 후보들, 문재인 마케팅 등 후보간 ‘신경전’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05.2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기자협회 주최 전남도교육감 예비후보 초청 토론회
오인성·장석웅 후보, 역사교과서·예산 5조원 공약 두고 고석규 후보 맹공

▲ 23일 오전 10시부터 전남도교육청 대강당에서 열린 광주전남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고석규 전 목포대 총장, 오인성 전 나주교육장, 장석웅 전 전교조 위원장이 참석해 각각 자신이 전남도교육감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교육감 예비후보 토론회에서 교육정책보다는 문재인 정부의 인기에 기대어 교육감에 편승하려는 발언에 제동을 걸며 신경전을 벌였다.

광주·전남기자협회(회장 김효성)는 23일 오전 전남 무안군 남악 전남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고석규·오인성·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예비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은 목포MBC 김윤 기자 사회로 무등일보 도철 기자, 불교방송 정종신 기자, 광남일보 김인수 기자, 전남매일 황애란 기자가 패널로 참여해 공통질문과 후보자 간 상호토론 형식으로 1시간 40분가량 진행됐다.

고 예비부호는 문재인정부의 교육정책 입안 경험, 오 예비후보는 지역과 상생하는 전남교육, 장 예비후보는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후보로 교육개혁 추진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차별화했다.

고 후보는 “이번 교육감 선거의 의미를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을 지방에서 완성할 적임자 뽑는데 있다”며 “현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교육관련 과제를 조정 관리하는 역할을 맡아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 잘 알고 있다”고 자신이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오 후보는 “교육은 경험에서 나오고 교육이 전남을 바꿀 수 있다. 전남을 바꾸는 교육은 지방자치형 교육이어야 한다”며 “능력 있는 학생을 기르고, 청렴한 교육청을 만들고 도민과 함께하는 교육은 모든 교직생활을 전남에서 보내면서 얻은 경험, 전남을 사랑하고 전남을 잘 아는 자신이 적임자”라고 지지를 부탁했다.

장 후보는 “교육변화, 혁신을 위해 전남도민 민주진보교육감 추진위원회가 단일후보로 추대해줘다”며 “37년간 평교사로서 전남 각지에서 아이들과 함께 교단 지켜왔고 전교조 위원장과 시민사회단체대표 등을 역임하며 우리 교육의 전반적 문제와 현안과 그 해결방안까지 고민하고 준비한 준비된 현장교육 전문가다”며 강조했다.

▲ 고석규·오인성·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예비후보(왼쪽부터)
오 후보와 장 후보는 고 후보가 정치적 성향을 띄고 문재인정부 마케팅을 노골화하고 있다며 합동 공세를 퍼부었다.

오 후보는 “고 후보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전남도교육감 출마를 알려 공과 사를 구분 못하고 그 책임을 다른사람에게 전가하는 것은 도덕성의 문제가 있다”며 “일각에서는 후보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몰아세웠다.

장 후보도 "고 후보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를 발표하는 중대한 자리에서 본인의 (전남도교육감)출마 소회를 피력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을 두고 해프닝이고 실무자 실수라고 해명했다"며 "진상 조사 후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수사 대상에서 제외했다가 나중에 번복했지만 실무자들만 잔뜩 고발한 데 대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두 번이나 질책했고 김상곤 장관은 사과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고 후보는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아 7개월 조사 끝에 국력손실과 적폐청산에 앞장섰는데도 그 것을 보지 않고 의도와 상관없는 일 가지고 비난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질책한 적이 없고,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아 지난 정부의 적폐(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밝힌 것을 국민에게 보고했다는 것이 사실(팩트)”라고 해명했다.

오 후보는 "교육은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데 고 후보 사무실 개소식 때 국회의원과 모 정당 지역위원장 및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축사를 했다"며 "정치인이 대거 축사하는 현상을 보면서 전남교육이 정치적 중립성이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고 우려했다.

오 후보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존중돼야 할 가치”라며 “어설픈 정치인 흉내를 내는 사람들에게 휘둘려선 안 된다. 교육감의 선택 기준은 정치를 팔고 현 정권을 마케팅 하는 사람보다는 오직 학생입장에서 교육만을 생각하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경험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 선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고 후보는 “그동안 활동해 왔던 상황과 경력, 이력을 말한 것일 뿐 개소식 축사 문제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판단할 것이라면서 특정 정당과 연대에 선거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며 “차제에 교육감 후보끼리만 우열을 다투는 정책선거를 하고 네거티브 선거를 없애자”고 말했다.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추진한 민주진보교육감 경선에서 단일후보로 선출된 장 후보는 “고 후보가 자신을 민주교육감, 포용적 진보, 진보민주교육감 후보라고 포장했다”며 “암울한 시기에 (고 후보가)민주화운동을 했는지, 민주진보교육감과 진보민주가 어떻게 다른지”따져 물었다.

고 후보는 “교육감 정당이 없어 언론이 보수와 진보로 나눠 분류하고, 통상적으로 보수는 자유한국당 진보는 더불어민주당 등을 진보로 분류한다”며 “1980년대 민주화운동에 적극 가담하고 민주화운동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연구활동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장을 보수 학자가 맡겠나”고 일축했다.

장 후보는 고 후보를 겨냥해서 오 후보에게 “모 후보가 전남교육예산 5조원을 말한다. 그런데 올 추경까지 감안한 3조8000억원 해마다 증액 분을 계산하면 교육감 임기말기 5조원이 되는데 시기를 특정하지 않고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다”고 견해를 물었다.

이에 오 후보는 “5조원 예산 달성이 지방재정교부금 비율 상향, 세수증가 등 시스템에 의한 것인지 후보자 개인의 능력에 의한 것인지 밝혀야 한다”면서 “(고후보) 개인의 능력을 활용해 예산을 확보한다면 그것 또한 새로운 적폐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고 후보는 “교육예산 5조원에 대해 두 후보가 말했는데 현재 예산을 30% 증액하는 것이 어떻게 저절로 되겠냐고 반문하고, 인적네트워크를 공익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적폐가 아니다”고 자신을 과시했다.

이에 오 후보는 “사익을 추구하는 것은 적폐고 공익을 위한 것은 적폐가 아니다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며 “교육예산이 부족하니 관련규정 개정 등 의견 제시는 특정인만이 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산의 목적이나 내용이 공익이냐, 도민들의 합의에 따라 추진되느냐가 중요하며, 개인적인 판단으로 공익과 사익이 구분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도 당초 (개인적 판단에)공익적 목적으로 국정을 수행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후보는 "이번 선거는 평생 꽃길만 걸으며 문재인 대통령을 팔고 욕되게 하는 사람을 뽑을 것인가, 아니면 전국의 민주진보교육감과 연대해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을 성공시킬 수 있는 사람을 뽑을 것인가 결정해야 한다"며 고 후보를 겨냥했다.

후보들은 맞춤형 전남교육과 학생 유출 방지 방안, 거점고 육성 등 다양한 교육정책도 제시했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정책으로 오 후보는 지역 자연과 문화산업을 연계한 교육을, 고 후보는 농어촌형과 도시형에 따른 학교 재정 배분을, 장 후보는 전남형 지역공동체 학교를 제시했다.

교권확립 방안에 대해 장 후보는 교권보호위원회 운영, 오 후보는 관련 조례 제정, 고 후보는 자문변호사 제도 운영을 발표했다.

지역인재 유출과 관련해 고 후보는 수시전형 전문화 고교 육성, 장 후보는 1대 1 맞춤형 교육, 오 후보는 입시전문가 채용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교육감에게 필요한 교육철학에 대해 고 후보는 포용력과 자율성, 오 후보는 홍익인간형 교육이념, 장 후보는 모든 학생에 대한 소중함·특별함·평등을 각각 꼽았다.

농산어촌 벽오지 교사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장 후보는 정주여건 개선, 오 후보는 지역단위 교원임용제 확대, 고 후보는 임용시험 지역 가산점제 등을 들었다.

전남지역 거점고 육성에 대해 세 후보 모두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불가피한 측면을 인정하면서도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대하는 것이 부족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