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학입시 수·정시 통합 ‘백지화’
2022학년도 대학입시 수·정시 통합 ‘백지화’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06.0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 공론화 범위 확정
현행 분리모집 유지…수능 절대평가무산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에게 적용될 2022학년도 대입개편에서 수시·정시 통합방안이 무산됐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수정시 통합안을 공론화하지 않고 분리 모집하는 ‘현행 유지’안을 권고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또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이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국가교육회의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 범위’를 발표했다.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회(대입특위)는 지난달 26일부터 대전과 광주, 부산 등에서 공청회를 갖고 학생·학부모·교원·대학·대입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의견 수렴 결과 이날 ▲선발 방법의 비율(학생부·수능전형 간 비율 검토) ▲수능 평가방법(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여부) ▲수능 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를 공론화 범위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대입특위는 먼저 대입전형의 안정성을 위해 현행처럼 수시·정시 분리 모집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수·정시를 통합할 경우 여러 전형요소의 복합적 활용에 따라 수험 부담이 증가하고, 전형 기간 단축에 따라 학종 운영이 부실화될 수 있다는 이유도 설명했다.

또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은 사실상 무산됐다. 수능 과목을 모두 절대평가로 전환하면 변별력이 무너져 대학은 수능으로 뽑는 정시선발 비중을 지금보다 더 축소할 개연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논란이 됐던 대입 교과·학종·수능전형 간 적정비율은 공론화를 통해 제시하기로 했다.

해마다 학종 비중이 커지는 데 반해 수능전형은 점차 축소되는 데 따라 이에 대한 적정비율을 정해달라는 교육부 요구를 수용했다.

다만 지방대의 경우 학종보다는 교과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비율이 크기에 교과·학종·수능 전형을 모두 포함해 적정비율을 모색해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입 수시모집에서 활용하는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폐지 여부는 공론화 범위에 포함됐다.

수험생 부담 경감을 위해 수능최저기준을 완화·폐지해야 한다는 주장과 대입전형에서 변별력 확보를 위해 대학이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대입특위 차원의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대입특위는 오는 8월 대입개편공론화위원회로부터 시민참여 조사결과를 넘겨받아 ‘2022학년도 대입개편 권고안’을 마련한다. 교육부는 이 권고안을 토대로 8월 말 대입개편안을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