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중국 베이징 등 대도시와 1600만 달러 수출계약
전남도, 중국 베이징 등 대도시와 1600만 달러 수출계약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0.2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하이·베이징·광저우 시장개척단, 수산물·건강식품 등 수출 양해각서

▲ 전남도 중국시장개척단이 중국 베이징에서 베이징시와 MOU를 체결했다<사진 = 전남도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는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중국 대도시를 대상으로 시장개척 활동을 펼친 결과 1600여만 달러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전남도는 지난 20일까지 1주일간 전남지역 중소기업 9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올 들어 세 번째인 중국 시장개척단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15건 1657만 달러의 수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는 중국 현지의 전남도상해통상사무소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의 치밀한 사전 시장조사와 우수 바이어 발굴로 이뤄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특히 광저우에서는 광둥성 호남향우회(지회장 유병진)와 광둥성 지방정부 및 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로 800만 달러의 MOU를 체결했다.

시장 개척을 위해 이번에 방문한 지역은 중국 5대 경제 대도시(2017년 중국 GRDP 상하이 1위, 베이징 2위, 광저우 4위)에 속하는 곳이다.

전남의 기존 인기 품목인 김, 수산물 외에도 함초, 모링가잎차 등 최근 늘고 있는 기능성 건강식품에 대한 중국 대도시 소비자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김영철 전남도 중국협력팀장은 “이번 시장개척단 활동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중국 대도시 시장의 실태를 알게 됐다”며 “이번에 MOU 협약을 맺은 바이어들을 12월에 다시 전남으로 초청해 본격적인 수출상담과 기업 방문으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실질적 수출 증대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난해 사드 갈등으로 주춤했던 중국시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민선7기 공약사업과 연계한 중국 동북3성 시장개척단 파견을, 12월에는 중화권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