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기 화물차·e-모빌리티제품 지원 ‘0’
전남도 전기 화물차·e-모빌리티제품 지원 ‘0’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0.2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태 도의원, "미세먼지 감소 효과 높은 버스·화물차에 대한 지원 늘려야"

▲ 김기태 전남도의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의회 김기태 의원(순천1·더민주)은 26일 전남도가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e-모빌리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초소형 전기 자동차를 비롯한 ‘e-모빌리티’ 제품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남도는 전기 자동차 보급을 위해 시·군 보조금과 매칭해 도비 10%를 전기 자동차 구매에 지원해 왔으나, 초소형 전기 자동차와 e-모빌리티(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2인용 신개념 미래이동수당) 제품에 대한 보조금 지급은 전혀 없다.

또한, 최근 2년간 전남도는 2017년도 652대, 2018년 734대의 전기 자동차 구매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했고 2019년에는 951대 전기 자동차 보급에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지만, 미세먼지 감소 효과가 큰 버스에 대한 지원은 2017년에 4대, 2018년도에 1대, 2019년도에 1대에 대한 지원에 그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의원은 “e-모빌리티 관련 산업과 제조업체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초소형 전기 자동차를 포함한 다양한 이동수단이 도에 많이 보급되어야 한다” 면서 “전남도의 내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예산 7억 6백여만 원 중 e-모빌리티와 화물차 보급 예산은 하나도 없고, 버스 보급 예산도 천만 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민경제에 주로 사용되는 화물차의 경우 경유 승용차에 비해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량이 약 145배 이상 높아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고, 경제적 약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관련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e-모빌리티 와 트럭, 버스 등에 대한 일반 수요가 없다고, 손 놓을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 구매 차량부터 수요를 유도하고, 시·군을 독려해 관련 차량 보급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전기 자동차 보급 및 관련 산업 육성과 전기 자동차 보조금 사업부서가 따로따로인데 이를 조정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콘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