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유라시아 수출·교류 확대 잰걸음
전남도, 유라시아 수출·교류 확대 잰걸음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0.2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AR 총회서 러시아 사하공화국, 中 후난성·상하이 등과 지방외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가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 지역 수출시장 개척과 교류 확대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9일 전남도에 따르면 윤병태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전남도 대표단이 31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 후난성(湖南省)에서 열리는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NEAR) 제12회 총회에 참석한다.

이번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 총회에는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5개 국 29개 단체가 참석한다.

전남도 대표단은 러시아 사하공화국(Sakha)과 우호교류의향서를 체결하고, 상하이로 이동해 쉬쿤린(許昆林) 상하이부시장과 완젠밍(汪劍明) 상하이 공상연합회(工商聯合會) 부주석을 만나 두 지역 통상우호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전남도는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9개의 다리(9-bridge)’ 전략에 대응해 유라시아 각국과 교류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 총회에 참석한 사하(Sakha)공화국과 우호교류의향서 체결을 시작으로 러시아 지역으로의 교류 다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사하공화국은 석유, 가스 등 막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 85개 지자체 중에서 8위를 차지할 정도로 극동러시아 지역경제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남도 대표단은 또 사드 배치 문제로 주춤했던 중국과의 경제통상, 문화교류 확대를 위해 주요 인사들과 만날 계획이다.

후난성에서는 이번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 총회를 주최하는 쉬다저(許達哲) 성장을 만나 두 지역 우호교류 확대를 논의한다.

상하이에서는 쉬쿤린 부시장과 완젠밍 부주석을 만나 오는 11월 상하이에서 열리는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참가하는 전남지역 업체 제품에 대한 관심을, 12월 전남에서 열리는 중화권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에 중국 기업의 참석을 각각 요청하는 등 대 중국 수출활성화를 논의한다.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은 동북아시아지역의 공동발전 및 교류협력을 위해 1996년 6월 창설됐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북한 6개 국 77개 광역자치단체가 참가하고 있다. 전남도는‘새로운 동북아 공동협력시대 창조’라는 주제로 2014년 제10회 총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