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기말고사 2년 연속 그대로 ‘출제’…번호만 바꾼 ‘꼼수’
고교 기말고사 2년 연속 그대로 ‘출제’…번호만 바꾼 ‘꼼수’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0.3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교육청, 시험문제 복사 관련 비위 대해 솜방망이 처분

▲ 전남도교육청 전경

[데일리모닝] 홍갑의 = 전남 신안 한 고등학교 과학교사가 기말고사 시험문제 3분의 1을 전년도 시험과 동일하게 출제했다가 감사에 적발됐다.

이에 학교현장에서 엄격하게 다뤄져야 할 시험문제를 교사가 출제에서부터 허점을 보여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시험문제 복사와 관련 비위에 대해 교육청의 솜방망이 처분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30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신안 모 고교에 대한 감사 결과 지난해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과학 시험 31문제 중 10문제가 2016년 1학기 기말고사와 동일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부장을 역임하고 있는 A 과학교사(60.여)는 2016년도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출제문제 10문항을 2017년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시험지에도 그대로 출제했다.

다만 문항 번호만 3번을 4번으로, 6번을 5번으로, 9번을 6번으로 등 꼼수를 썼다.

한 두문제도 아닌 해당 과목 시험문제의 32%에 이르는 문제를 베껴 출제했는데도 전남도교육청은 ‘사안이 경미하다고 판단’하고 담당교사 등 관련자 3명에 대해 주의 처분만을 내렸다.

‘전남 중·고교 학업성적 관리지침과 해당 학교 학업성적 관리지침’등 관련 규정에 따르면 평가문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이도록 출제하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참고서 문제, 전년도 출제문제를 그대로 내는 일이 없도록 되어있다.

전남도교육청 관계자는 “시험문제 출제 관리 영역은 학교와 교사의 핵심 영역인데도 실수가 끊이질 않고 있다는데 교육가족 모두가 책임감을 느껴야한다”면서 “앞으로는 교육 수요자(학생) 입장에서 엄격한 감사와 처분이 이뤄지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7일 이상 무단결석한 학생, 자퇴, 퇴학 현황을 교육청에 보고하지 않는 등 학생 관리를 소홀히 한 것으로 지적됐다.

게다다 학생 건강 검진에서 2016년 28명, 지난해 30명, 올해 27명이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는데도 학생들에게 결과 통보서만 전달하고 학부모(보호자)에게 정밀검진·조기치료를 받도록 안내하지 않았다.

이들 중에는 빈혈, 혈액질환, 고지혈증, 간장질환, 이상지질혈증, 신장질환, 흉추측만증, 시력교정 등으로 조기에 진단해 치료해야할 질병들이 있었다.

2차 검진결과를 확인해 관리카드를 작성·관리 하지 않는 등 건강 이상 학생에 대한 건강관리나 지도대책 강구에 소홀히 한 것이다.

또 교육공무직원 등 5명에게 급식비 158만원을 징수하지 않았다가 지적됐다.

시설 공사 집행이나 교직원 급식비 징수 과정에서 부적정 행정 행위도 적발됐다.

한편, 전남 완도 모 초등학교에서 2016년 영어시험 문제를 인터넷사이트에서 그대로 베껴 출제했다가 재시험을 치르기도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