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공기정화장치 사업 추진 ‘졸속’
전남교육청 공기정화장치 사업 추진 ‘졸속’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1.0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졸속행정 중단하고, 사업 추진 신중하게 진행하라”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가 학교 공기정화장치 사업 추진과 관련 ‘졸속행정’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데일리모닝 11월 5일 보도>

전교조 전남지부는 8일 성명서를 통해 “전남도교육청은 졸속행정 중단하고, 학교 공기정화장치 사업 추진을 신중하게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16일 학교 구성원 간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학교 현장 특성에 맞는 제품 선정, 투명한 예산 집행 당부하는 연찬회를 실시했었다.

하지만 일선학교 교직원들은 공기정화장치 설치사업과 관련 이구동성으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전교조는 “학교 현장에서 구성원들 간의 불만과 갈등이 빚어지고 있어 국민의 혈세가 투입된 사업이 제 때 집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기정화장치 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혼란을 예상하지 않은 관련 졸속행정의 결과”라고 비난했다.

이어 “요즘 전남의 학교 현장은 공기정화기 판매업자들의 판촉장이 되어 학교 업무를 제대로 볼 수 없을 정도이며, 학교는 공기정화장치에 대한 전문 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혼란과 선택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학교에 설치한 공기정화기의 정화능력에 대한 의혹과 이산화탄소 중독 등의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실직적으로 지난해 9월 20일 국회에서 열린 ‘학교 공기질 관리 최적 방안 도출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경기도 소재 학교 1만1302대의 공기정화장치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7489대(66.3%)는 소음 발생, 공기 질 개선 효과 미흡, 전기료, 필터 비용 부담 등으로 사용이 중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교조는 “물품 선정을 단위 학교의 예산 집행과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만, 교육청의 역할마저 학교에 떠넘긴 상황을 초래한 것은 아쉽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들은 “전남도교육청은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학교환경의 특성을 고려해 공기정화장치 설치 사업을 계획하고 근본적인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예산 집행보다 우선 되어야 할 것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이 먼저다”며 “교실 내 이산화탄소 문제와 미세먼지 제거 대책을 병행해 해결할 방안을 마련키 위해 시범사업을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게다가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구성원간의 업무갈등을 미리 예상하고 교육청에서 사전에 조정할 수 있어야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시행”하라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전남도교육청은 권위적이고 명령적인 행정 관행을 버리고, 교육 행정의 관점을 교육청이 아닌 학교 현장에 두어 행복한 학교, 아이들이 행복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행정 지원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내년 1월까지 104억3400만원을 들여 전남지역 295개 유치원과 710개 초·중·고교, 6개 특수학교 5217개 교실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