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노조, 조직개편 폐기 '투쟁'
전남교육청노조, 조직개편 폐기 '투쟁'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1.22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실 조직개편 즉각 폐기, 교육공동체 참여 협의체 구성, 비서실장 즉각 사퇴, 갈등유발 혁신기획단 해체 요구

▲ 전남교육청노조 조합원 20여명은 22일 오전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000여명의 일반직을 철저히 무시하고, 특정집단의 근무여건만 개선시키는 개악(안)을 만들어냈다”고 비난했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교육청노동조합이 도교육청의 조직개편을 밀실야합으로 규정하고 폐기 투쟁에 돌입했다.

전남교육청노조는 22일 오전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000여명의 일반직을 철저히 무시하고, 특정집단의 근무여건만 개선시키는 개악(안)을 만들어냈다”고 비난했다.

이날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전남도교육청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하게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렸다.

노조는 ▲밀실 조직개편 폐기 교육공동체 참여 협의체 구성 ▲의사불통 조장 비서실장 즉각 사퇴 ▲갈등유발 혁신기획단 해체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학교보건법 시행령에 명시된 보건교사의 직무를 보건행정이라는 이유로 행정과에 떠넘기고, 소규모 지역청의 학교지원센터장을 교육과장이 겸임하도록 하는 것은 일반직을 배제하고 특정집단의 의견을 밀실에서 반영한 결과이며 이는 불법행정 조장과 갈등 증폭을 부추기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게다가 본청의 조직을 축소해 지역교육청에 학교지원센터를 신설해 직원을 배치한다고 해놓고 정책·사업 부서인 교육국은 그대로 두고, 지원부서인 행정국 조직과 인원을 대폭 축소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조직개편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도교육청은 누구나 평등하고 수용할 안을 만들겠다고 약속하고 결과적으로는 일반직을 소외시키는 뒤통수치는 개편안에 대해 심한 배신감마저 든다”고 성토했다.

이어 노조는 “이번 조직 개편(안)은 건드리지 말아야 할 최소한의 선을 넘어섰다”며 “합리적 소통을 거부하고 특정 세력만 바라보는 교육감을 향해 노조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 총력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일선학교 한 행정실 주무관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보건업무는 보건교사 고유의 업무다”면서 “법에 명시된 보건업무를 행정실로 이관한 것은 교육감이 공무원들에게 불법을 자행하라고 지시를 내린 꼴”이라고 반발했다.

또 다른 초등학교 행정실 주무관은 “공무원이 아닌 학부모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학생들에게 안전과 생활은 필수불가분의 관계인데도 불구하고 안전업무를 분리해 행정 팀에 이관하는 것은 학생들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바닥에 내팽개친 행위”라며 교육감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목포·여수·순천·광양교육지원청은 기존 학생생활지원센터장이 교육지원센터장으로 임명되고 또 학생수 4천명이하 8개 교육지원청은 교육지원과장이 센터장을 겸직하기로 했다.

나머지 10개 군단위교육지원청 센터장도 전문직과 사무관을 5대 5의 비율로 배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개방형 직위공모와 조직축소 개편에 따라 서기관 직위가 4̴̴∼5자리 준데 이어 본청 조직개편 과정에서도 사무관 6자리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조직개편안을 이번주 안에 입법 예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