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전남교육청 미숙한 인사행정 ‘비난’
전교조, 전남교육청 미숙한 인사행정 ‘비난’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9.02.25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심각한 오류·불신 폭 넓히는 사안…책임자 문책 해야”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가 전남도교육청의 미숙한 인사행정을 비난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장의 혼란을 야기한 전남도교육청의 미숙한 인사행정을 시정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진도교육지원청이 도교육청 인사 발표 전에 관내 인사 발령 공문을 먼저 보내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켰다”며 “이는 도교육청이 제시한 인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심각한 오류이며, 불신의 폭을 넓히는 사안”이라고 경고했다.<데일리모닝 2월 11일자 전남교육청 교원인사 정보 사전 유출 ‘의혹’…인사행정 ‘구멍’>

이어 “인사 업무의 중요성을 봤을 때 완성된 공문이 아닌 초안이 중요 결재라인을 모두 거쳐 일선학교로 발송된 것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는 무책임한 행정이다”며 “실무자의 단순실수로 덮으려 하지 말고, 반드시 책임자를 문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운전이 불가능한 시각장애 교사가 수차례 근거리 학교에 배정해줄 것을 부탁했으나 이를 뿌리치고 원거리 학교에 발령해 장애인을 차별했다”며 지적했다.

이어 “장애인의 경우 타 시도에서는 이동권을 보장한 인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당장 재발령 인사가 될 수 있도록 시정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뿐만아니라 “인사수급에 대한 예측을 잘못해 정규교사 대신 167명의 기간제교사가 배치됐다”며 “이는 도교육청 실무자들의 무능함을 보여주는 사례이다”고 질타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것은 교육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해치는 심각한 문제이다”며 “도교육청은 인사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고 행정 편의주의가 아닌 교사와 교육중심의 적극적인 인사 행정”을 촉구했다.

전남도교육청은 진도교육지원청과 장애인교사 인사에 대해서는 별도 해명 없이 ‘정규교사 미배치, 불가피한 사유 있다’는 해명자료를 통해 “신규교사 선발 공고 시기와 명예퇴직 등의 인사 행정 시기 차이, 교과별 명예퇴직 인원 차이 등 교사 수요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에 대한 오해에서 빚어졌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