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학교비정규직도 전남에 이어 천막농성
광주 학교비정규직도 전남에 이어 천막농성
  • 홍갑의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9.05.2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교육청 "교육부-17개 교육청-노조 3자 합의 우선"
광주에 앞서 전남 학교비정규직 종사자들이 차별 철폐와 성실교섭을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을 하고 있다.(사진=전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공)
광주에 앞서 전남 학교비정규직 종사자들이 차별 철폐와 성실교섭을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을 하고 있다.(사진=전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에 이어 광주지역 학교비정규직 종사자들도 차별 철폐와 성실교섭을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간다.

특히, 이들은 단체교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7월 총파업도 예고하고 있다.

광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9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동일노동 동일임금 법제화, 차별없는 교육현장을 만들겠다던 대통령과 교육감들의 약속을 기대했지만 불성실 교섭으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단체행동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여전히 학교는 '비정규직 백화점'이라 불릴 만큼 수많은 비정규직이 교육에 꼭 필요한 노동을 하고 있지만 임금차별은 여전히 심각하고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고 기본급을 받고, 정규직과 비교해 근속의 가치가 존중받지 못하고 명절 휴가비와 맞춤형 복지비, 상여금 등의 수당도 차별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청소, 야간당직, 시설, 경비 등 간접고용에서 직접고용 전환 노동자들은 ‘특수운영직군’이라는 별도의 취업규칙과 임금체계를 적용받으며 2중, 3중의 차별을 겪고 있다”고 하소연 했다.

이들은 "올해 집단교섭 과정에서 두 달 동안 6차례 실무협의, 2차례 간사협의를 했지만 교육부·교육청은 터무니없는 전제조건을 내걸며 지금까지 교섭을 회피하고 있다"며 "교섭권 침해, 교섭 회피,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고 교섭에 성실히 임할 것"을 촉구했다.

비정규직연대회의는 7월초까지 단체교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전남도교육청과 마찬가지로 교육부, 17개 시·도 교육청, 전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와 전국단위 합의 결과에 따라 교섭이 가능하다”며 “교섭을 회피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은 결코 아니다”고 말했다.

광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에는 학교비정규직노조 광주지부와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광주지부, 전국여성노조 광주전남지부가 함께 하고 있다.

한편, 광주에서는 현재 영양사와 조리사, 조리실무사, 교무행정사, 돌봄전담사, 전문 상담사 등 28개 직종에 3000여명이 학교비정규직노조에 가입돼 있다. 공무직, 여성노조 소속까지 합하면 50여개 직종에 4000여명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