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의원,청년친화 헌정대상 우수 국회의원 '선정'
김광수 의원,청년친화 헌정대상 우수 국회의원 '선정'
  • 홍갑의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9.05.2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건강 증진 위한 입법·정책개발 앞장 선 공로 인정받아
평화민주당 김광수 의원
평화민주당 김광수 의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전북 전주시 갑, 국회 보건복지위원)이 29일, 사단법인 청년과 미래가 선정한 ‘청년친화 헌정대상 우수 국회의원’에 선정됐다.

이번 ‘청년친화 헌정대상’ 선정은 지난 한 해 동안 청년들을 위한 정책과 입법, 소통 등의 의정활동을 평가하여 더 나은 사회적 환경 조성 및 청년들을 위한 정책과 제도 발전에 기여한 국회의원을 선정했다.

이날 ‘청년친화 헌정대상 우수 국회의원’정책부문대상으로 선정된 김 의원은 제20대 국회 등원 후 제1호 법안으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를 의무채용토록 하는 ‘지역인재 의무채용법’을 대표 발의했다.

지난해 1월 25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지역의 청년인구 감소 및 청년실업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게다가 2016년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청년 건강권 보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가건강검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20~30대 청년과 전업주부들에게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로 포함하도록 하는 ‘2030 청년·주부 국가건강검진법’을 대표 발의하였고, 지난해 11월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올 1월부터 시행돼 청년세대 간 형평성 제고와 만성질환 조기 발견을 통한 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이와 함께 청년의 정치참여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하는 ‘청년의무공천법’, 청년고용을 촉진하고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사회 안정에 이바지하기 위해 청년 미취업자의 고용 의무 비율을 7%로 상향조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미취업 청년 의무고용 확대법’ 등을 대표 발의하는 등 청년을 위한 입법 및 정책 활동에 앞장서왔다.

김광수 의원은 “청년실업과 극심한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청년 건강 및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의정활동에 매진한 점을 평가 받아 청년친화 헌정대상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된 점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청년들의 삶을 지탱하고 희망을 줄 수 있는 법적·제도적 기반 마련에 더욱 최선을 다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겠다”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우리 사회에 고착화되고 있는 양극화와 불평등,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함께 일자리·주거·결혼 등 청년세대들이 처한 현실적 문제들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청년은 미래에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자원이며, 청년에 대한 투자는 국가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확실하고 강력한 투자인 만큼 계속해서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 개발과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활동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