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코로나19 온라인 개학 장애학생 적극 '지원'
전남교육청, 코로나19 온라인 개학 장애학생 적극 '지원'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0.04.0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교육청 표지석
전남도교육청 표지석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교육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장애학생 지원에 나셨다.

전남도교육청은 초·중·고교 단계적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장애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학습, 관련 서비스 지원과 상대적으로 심리적 소진이 큰 가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우선,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격수업을 운영하기 위해 △ 실시간 쌍방향 수업 △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 과제 중심 수업 등을 안내하고, 다양한 콘텐츠 활용을 위해 국립특수교육원의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을 적극 이용하도록 안네 했다.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은 시각, 청각, 지체, 발달 등 장애유형 별로 개설돼 있다.

게다가 전남지역 초·중·고 특수교사 33명으로 온라인 학습지원단을 구성해 학습콘텐츠 제작과 현장 지원을 돕도록 했다.

장애로 인해 원격수업 참여가 어렵거나, 온라인 환경이 조성되지 않은 가정 또는 생업 혹은 조손가정 등의 이유로 원격수업에 도움을 주는 가족이 없는 장애학생에게는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선에서 가정방문 지도에 나서고 있다.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순회교육은 원격수업과 병행해 진행하며, 언어치료 등이 필요한 경우 1대 1 맞춤형 교육도 제공한다.

특히, 시·청각·지체 장애 유형에 따른 원격수업 지원을 위해 점역 파일, 문자, 수어 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보조공학기기가 필요한 경우 전남 도내 3개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목포, 순천, 나주)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 가정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인권침해 및 가정폭력 등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장애학생을 위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운영을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상시 지원하고 있다.

위경종 중등교육과장은 “교사들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장애학생의 경우 한 명 한 명 대면수업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 안타깝다”며 “이번 상황을 계기로 원격수업이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어려움을 함께 이겨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