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상품권 관리 주먹구구식 '논란’
광주교육청, 상품권 관리 주먹구구식 '논란’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0.08.0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모임, 예산낭비·관리소홀·부적절한 사례 등 지적
시교육청, “상품권 종류 구매방식 따라 할인율 다르다”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전경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구입해 사용한 상품권의 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다.

시민단체는 예산 낭비와 관리소홀, 부적절한 사례 등을 “주먹구구식 운영”이라고 지적했고, 교육청은 “상품권 종류와 계약 방식, 사용처는 지출결의서에 명시되어 문제될게 없다”는 입장이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시교육청의 2017~2020년 상품권 구매와 배부대장 등을 분석한 결과, 할인율이나 수의계약 여부, 대장관리 등이 제각각이다”고 개선을 촉구했다.

시교육청에서 구입한 상품권은 가맹점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며, 각급 기관, 부서에서 포상, 기념품, 직원복지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시민모임은 “상품권을 대량으로 구매하면서 할인을 받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 할인받아도 할인율 정도가 상황마다 제각각이며, 기관별·부서별 통합구매 하는 방식으로 예산을 아끼지 않는 등의 문제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200만원 이상 구매하면서도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을 통해 공개 견적 수의계약이나 입찰하지 않는 사례도 5건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철저히 관리를 해야 하는데도 시교육청이 구매·배부대장을 비치하지 않거나, 내용을 누락하는 등 부실하게 기록하고, 수령증을 잃어버리거나 최종 수령자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운 (등기발송, 중간수령자 서명 등) 상품권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증명하기 힘든 문제도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시민모임은 “시교육청 등이 관련 대장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방식이 제각각인 등 상품권 관리가 허술 하는데도 정기 감사를 단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박고형준 시민모임 상임활동가는 “상품권은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유가증권임에도 관리사각지대에 놓여 각종 부조리가 생길 위험이 크다”며 “체계적 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예산 절감을 의무화하는 동시에 부적절한 사용 방지를 위한 관리 강화, 특별 감사 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교육청 관계자는 “정부시책에 따라 구입한 온누리 상품권은 할인율이 전혀 없으며, 견적에 의한 할인은 입찰 참가자들의 할인율에 따라 다르고, 관리대장은 상품권 구입과정에서부터 작성한 지출결의서 등에 명시되어 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