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창의융합교육원, 2020 고등학생 과학탐구교실 '운영'
광주창의융합교육원, 2020 고등학생 과학탐구교실 '운영'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0.08.0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등학생 물리학·지구과학 탐구교실 8월8~9일 운영
고등학생 융합과학·생명과학·화학 탐구교실 8월22~23일 운영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광주창의융합교육원이 광주지역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0 고등학생 과학탐구교실’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2020 고등학생 과학탐구교실’은 오는 8~9일 운영하는 물리학·지구과학 탐구교실을 시작으로 22~23일 운영하는 융합과학·생명과학·화학 탐구교실 등 총 5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창의융합교육원은 과학탐구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학생들의 창의적·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융합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실시할 계획이다.

창의융합교육원은 ‘2020 고등학생 과학탐구교실’에 참여할 고등학교 2학생 320명(5개 과정, 과정별 64명)을 선발했고,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반별 인원을 16명으로 줄여 운영한다. 과정별로 이틀 동안 총 8시간으로 진행되고 오전·오후 각 두 반씩, 총 4개 반이 운영되며, 활동 내용은 학교 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수 있다.

물리학 탐구교실은 ▲물체의 운동 분석 및 운동량과 충격량 알아보기 ▲유체압력과 사이펀의 원리 ▲소리와 빛을 이용한 정상파와 공명 ▲마찰전기 ▲정전기 유도와 유전분극 등이다.

지구과학 탐구교실은 ▲360 VR카메라를 이용한 지질학 탐구 ▲태양스펙트럼 ▲펠릿과 함께하는 시간여행 ▲기압측정, 생명과학 탐구교실은 ▲형질전환 실험 ▲E.coli에서 plasmid 추출 ▲DNA전기영동 ▲원생생물의 이해 등으로 이뤄졌다.

융합과학 탐구교실은 ▲아두이노의 기초 ▲아두이노를 활용한 실험, 화학 탐구교실은 ▲아스피린 합성 및 TLC ▲UV-Vis 분광기의 원리 이해 및 가공 식품 속 첨가물 정량 ▲‘헉식스’를 찾아라 ▲3D프린터로 표현하는 분자구조 등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험하기 힘든 실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광주창의융합교육원 양정기 원장은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비전을 찾고 진로를 탐색·결정하는 데 본원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창의융합교육원에서는 고등학생 탐구교실과 함께 오는 10~11일 운영되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학탐구교실도 기초과학 등을 주제로 이틀 동안 총 8시간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