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조기인지교육 '부정적'…"학업 스트레스 크다"
영유아 조기인지교육 '부정적'…"학업 스트레스 크다"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0.12.0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영유아 조기인지교육 85.2%, 조기영어교육 70.4% 부정적
강득구 국회의원은 1일 오전 국회의사당 앞에서 영유아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및 유아대상 사교육 4대 핵심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강득구 의원실 제공)
강득구 국회의원은 1일 오전 국회의사당 앞에서 영유아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및 유아대상 사교육 4대 핵심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강득구 의원실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영유아 조기인지교육과 조기영어교육이 학업스트레스가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과은 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유아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조기인지교육이 영유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 전문의 85.2%가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학업 스트레스’가 95.7%로 가장 많았으며, ‘학습에서의 자율성 저하’ 69.6%, ‘낮은학습효과’, ‘창의력 저하’가 각각 60.9%로 그 뒤를 이었다.

조기인지교육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조기영어교육에 대해 전문의 70.4%는 조기영어교육이 영유아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했다.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은 ‘정서발달에 부정적’이 89.5%로 가장 많았으며, ‘낮은 학습 효과’ 42.1%, ‘영어 학습 거부’ 21.1%가 그 뒤를 이었다.

조기영어교육이 아동 발달의 측면, 학습의 효율성 측면에서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기인지교육 교육과정 중 영유아의 발달에 부적절한 활동을 묻는 질문에 전문의들은 ‘과도한 학습시간(70.4%)’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레벨테스트 및 지필평가(33.3%)’, ‘많은 사교육 가짓수(33.3%)’, ‘학습목적의 영상물을 반복적으로 시청(29.6%)’ 등이다.

사교육 받는 시간과 갯수가 많을수록 영유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교육방법으로 흔히 활용되고 있는 ‘비디오, 스마트폰 등 영어 영상물(48.1%)’ 시청활동이 가장 부적절하다고 응답했고, 이어 ‘이머전 교육(37.0%)’, ‘영어 원서 읽기(33.3%)’ 활동이 뒤를 이었다.

조기인지교육을 받은 영유아에게는 ‘짜증, 분노, 공격성 등 감정조절의 어려움과 같은 정서문제(51.9%), 부모와의 관계 악화 문제(48.1%), 학습 거부와 같은 행동문제(40.7%)’ 증상들이 많다고 전문의들은 답했다.

이는 조기인지교육이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최소 3시간 이상’의 놀이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응답한 전문의가 40.7%로 가장 많았으며, 전문의 대부분인 92.6%는 ‘최소 1시간 이상’ 놀이시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발달을 보장하기 위해 ▲‘영유아 인권법’을 제정하여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의 과도한 인지학습을 금지해 영유아의 놀 권리, 쉴 권리 보장 ▲영유아 대상 학원의 경우, 영유아 발달단계에 적합한 안전시설, 강사 및 교육과정의 유의점 등을 반드시 고려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학원법 개정 ▲나이스 학원 정보 등록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선 ▲광고 및 간판 등에서 학원의 교습과목, 교습대상 등을 명확히 표시할 수 있도록 엄격한 관리·감독 필요 등 4대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강 의원은 “출발선부터 부모의 배경에 의해 불평등이 유발되는 교육 문제를 개선하고, 교육의 출발선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인권 보장을 위해서 교과목 중심의 조기교육이 성행하는 상황을 정부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될 뿐만 아니라, 향후 영유아인권법 제정 등 관련 법 개정을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강득구 의원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 의뢰해 지난달 15일부터 4일 동안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27명을 대상으로 영유아 시기에 교과목 위주의 조기교육이 신체 및 정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