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학교 독서인문교육 ‘강화’
전남교육청, 학교 독서인문교육 ‘강화’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1.01.07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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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기 한 권 읽기 운동 전개ㆍ하루 30분 어디든 도서관 운영 등
‘독서인문교육 활성화계획’ 수립… ‘자아 성찰, 삶의 가치’ 추구
전남도교육청 전경<사진=전남교육청 제공>
전남도교육청 전경<사진=전남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교육청이 한 학기 한 권 책읽기 운동 등을 펼쳐 학교 독서인문학교육을 강화한다.

전남도교육청은 7일 “즐거운 독서 경험을 통한 평생 독서인 양성을 위해 ‘2021.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계획’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독서인문교육’은 철학, 역사, 문학 등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활동을 통해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을 말한다.

우선 일선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 학교자율사업선택제의 적극적인 운영을 통해 독서인문교육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학생들에게 사회‧국가적 문제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과 포용‧공감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올바른 자기이해와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목표에 이를 수 있다는 게 도교육청의 복안이다.

중점 추진 과제로는 △ ‘하루 30분 어디든 도서관’ 운영 △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 독서기본 역량 강화 △ 독서능력 진단 및 맞춤형 수업 계획 수립 등이 제시됐다. 또한 △ 독서인문 기반 주제 중심 수업 실시 △ 교원 독서인문교육 역량 강화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독서인문 활동 △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독서인문 프로그램 운영도 그 안에 포함됐다.

도교육청은 이들 과제를 학교가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적학습공동체 연계 네트워크구축, 학교도서관-공공도서관 연계 마을과 함께하는 독서인문교육 등을 적극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전남도교육연구정보원은 독서능력 진단 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학생 맞춤형 지도를 지원하고, 전남학생교육원은 초등 독서토론 한마당, 전남 중학생 토론대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대면, 비대면에 적합한 독서․토론․글쓰기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등 학생들의 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했다.

게다가 학교자율사업선택제로 초․중․고 총 234교가 독서․토론․글쓰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배움 중심 독서․토론․글쓰기 수업과 학교 특색을 반영한 독서인문교육을 추진했다. 이와 함께, 사제동행 독서토론동아리 220팀, 학생 인문책 쓰기 동아리 30팀을 지원했다.

정종혁 유초등교육과장은 “학교에서 이뤄지는 독서인문 기반 수업과 다양한 활동은 학생들의 자아 성찰과 삶의 가치 추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도교육청은 올해도 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 운영, 지역 공공도서관과의 협업을 통한 독서인문교육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