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남도민주평화길 체험학습 자료집 발간
전남교육청, 남도민주평화길 체험학습 자료집 발간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1.02.1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평화·민주의 길, 목포·나주·화순편 제작
남도민주평화길, 목포·나주·화순편 책 표지
남도민주평화길, 목포·나주·화순편 책 표지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역사 속 민주시민교육 체험학습 자료집인 ‘남도민주평화길, 목포·나주·화순편’(이하 자료집)을 발간해 22일부터 일선학교에 보급한다고 18일 밝혔다.

교원과 역사전문가 15명의 집필진이 참여해 완성한 이 자료집은 크게 ▲ 전라도 정신과 민주 시민 정신 ▲ 지역의 개관 ▲ 독립의 길 ▲ 평화의 길 ▲ 민주의 길 ▲ 지역을 빛낸 인물로 구성됐다.

동학농민전쟁, 한말의병,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분단과 한국전쟁,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화운동 등 근·현대사 주요 사건에서 민족의 독립과 평화, 민주의 정신을 배우고,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해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내용을 꾸몄다.

게다가 독립·평화·민주의 길을 따라 ▲ 체험루트 만들기 ▲ 활동지 ▲ 체험활동 TIP 등의 학습자료를 함께 수록해 체험학습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감을 높였다. 교사와 학생들이 직접 수정·가공해 활용할 수 있도록 업무포털 업무DB에 한글파일을 탑재함으로써 자료집의 보관성과 현장 활용성도 높였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이 자료집은 학생들이 삶의 터전에서 마주하는 역사적인 사실을 통해 민주시민 정신의 가치를 찾아 교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자료와 차별화된다.”면서 “올해는 여수, 강진, 장성편을 개발할 예정이며, 향후 연차적으로 22개 시·군의 모든 자료집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올해 개발 예정인 여수, 강진, 장성의 자료집 개발을 위한 첫 번째 집필진 협의회를 26일 전남도교육청 체육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