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교 학생 13% 의약계열 ‘진학’…대책 마련 ‘시급’
영재학교 학생 13% 의약계열 ‘진학’…대책 마련 ‘시급’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1.07.1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득구 의원 “영재학교는 과학기술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곳” 강조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영재학교 학생들이 설립취지와 다르게 의약계열학교에 진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안양만안)이 16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전국 8개 영재학교 졸업생의 의약 계열 지원 및 입학 현황’ 자료를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함께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3년간 영재학교 8곳 중 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 대전과학고, 대구과학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광주과학교 등 7곳 학생들의 의약 계열 ‘지원자’는 270명으로 졸업생의 12.9%였다. ‘실제 진학’한 결과는 졸업생(2094명)의 8.5%인 178명이었다.

전국 8개 영재학교는 설립 취지에서 벗어난 의약 계열 진학을 막기 위해 모집요강에 ‘의약 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지원은 부적합하며 진학 시 불이익’이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불이익 조치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약 계열로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약 계열 진학자가 가장 많은 학교는 4명 중 1명(3년간 졸업생 371명 중 88명, 23.7%)꼴로 진학한 서울과학고였고, 그 다음은 경기과학고로 10명 중 1명(3년간 졸업생 373명 중 34명, 9.1%)이었다.

반면,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경우, 2013학년도부터 의약 계열 진학 시 졸업을 취소하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한 결과, 단 한 명의 지원 및 진학자도 나오지 않았다.

강득구 의원은 “그동안 영재학교 재학생의 의약 계열 진학은 과학기술 분야 인재 양성이라는 학교의 설립 목적에 반하는 행위”라며 “국민의 막대한 세금으로 영재학교가 운영된다는 점에서, 영재학교 취지에 맞는 운영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매년 가장 많은 의약 계열 진학자가 나오는 서울과학고의 경우에도 2020학년도부터 △의약 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일반고 전학 권고 △교육비·장학금 환수 △교내대회 시상 제한 등의 규정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재 조치에도 불구하고, 영재학교의 의대 진학 실태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