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예비후보,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 구축”
김영록 전남지사 예비후보,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 구축”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2.05.02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첨단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등 적극 유치 협력
광역철도·순환도로망 등 광역교통망 구축…상생발전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예비후보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김영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지사 예비후보는 2일 “전남·광주 상생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첨단산업 유치협력과 광역 교통망을 건설하는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수도권의 경제수도, 충청권의 행정수도에 버금가도록 전남·광주를 중심으로 한 전북·제주, 나아가 부산·울산·경남이 함께하는 남해안·남부권 초광역 성장축이 필요하다”며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 구축을 통해 한뿌리인 전남과 광주를 아우르는 경제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해 김 후보는 먼저 첨단 반도체 특화단지와 첨단 의료복합단지 등 첨단산업을 공동 유치해 호남권 발전 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인공지능(AI), 5G를 중심으로 한 첨단 반도체 특화단지는 광주 광산구와 전남 장성군 일원에 1,000만㎡(300만평) 규모의 자동차, 전력반도체 등 AI전용 차세대 반도체특화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국내 반도체 대기업과 협력업체에 충분한 부지를 제공하고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반도체 인력양성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전남·광주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에도 적극 나선다.

국내 유일의 백신산업 특구인 화순백신산업특구가 글로벌 백신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R&D를 지원하고 뇌과학, 유전자편집, 정밀의료 등 첨단의료분야 바이오클러스터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동남권 원자력의학원과 같은 서남권 원자력의학원을 전남·광주가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유치할 수 있도록 공동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전남·광주 상생 발전을 위해 전남·광주간 SOC 기간교통망 확충도 긴밀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김 후보는 ▲광주~나주간 광역철도 ▲광주~화순간 광역철도 구축과 함께 ▲광주를 중심으로 한 나주~화순~담양~장성을 연결하는 광역 순환도로망 등을 건설, 전남·광주가 한뿌리로서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전주~광주~나주~목포~순천~여수로 이어지는 남도관광벨트 구축을 통해 정치, 경제, 문화, 관광에 이르는 상생과 협력을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김 후보는 “국토균형발전은 기존 산업의 혁신 뿐만 아니라 미래첨단산업을 통한 발전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며 “특히 AI 반도체 특화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은 윤석열 당선인의 대선공약과 인수위원회의 균형발전 국정과제에도 포함돼 호남권 미래발전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