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사회, 이정선 광주교육감후보 사퇴 ‘촉구’
광주시민사회, 이정선 광주교육감후보 사퇴 ‘촉구’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2.05.2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후, 연구년 논란·논문표절 배임 의혹 제기
광주시민사회단체 28개 단체로 구성된 '이정선 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이 23일 광주교육대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에게 사죄하고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시민사회단체 28개 단체로 구성된 '이정선 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이 23일 광주교육대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에게 사죄하고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광주시민사회단체는 이정선 광주광시교육감의 논문표절 등과 관련 시민에게 사죄하고 사퇴를 촉구했다.

28개 광주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이정선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은 23일 오후 광주교육대학교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과 연구년 등에 대해 배임과 거짓 의혹을 주장했다.

광주시민행동은 "이정선 후보는 지난 19일 광주교대에 ‘교수연구년(이하 연구년)’을 신청하고 광주교육감 선거에 출마했다는 비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연구년은 교수가 6개월에서 1년 동안 강의 없이 월급을 받으면서 전공 분야 등을 연구해 결과물을 학교에 제출하는 제도다.

광주시민행동은 "국민 혈세를 지원받는 만큼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에 집중해야 하지만 이정선 후보는 전공분야 연구 대신 자기 출세를 위해 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개탄스러운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광주교대의 연구년 제도는 혜택을 받은 교수는 연구년 기간의 3배 만큼 광주교대에 복무하며 학생을 위한 교육활동에 나서야 하는 의무가 규정되어 있다"며 "만약 이 후보가 교육감에 당선될 경우, 정년이 임박해 연구년 제도에 따른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이정선 후보는 연구년을 신청해 월급을 받으면서 뻔뻔하게 선거에 나서면서 주어진 (교수로서)임무를 저버리고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전형적인 배임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민행동은 “논문 중복 게재·표절 의혹에 휩싸인 이 후보에게 아이들을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 후보는 1년 사이에 2달 간격으로 3개의 논문과 학술자료를 제목만 조금 다르게 바꿔 각각 다른 학술지에 중복으로 게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후보)자신이 이전에 쓴 논문의 상당 부분을 그대로 베끼면서도 1996년 논문과 학술자료 어디에도 이전 논문을 인용했다는 출처 표기를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광주시민행동은 "1개의 논문을 썼으면서 마치 3개를 쓴 것처럼 보이게 하는 자기표절은 실적 부풀리기를 한 매우 비양심적인 행위"라고 이 후보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후보는 “논문 표절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며 “중복게재 논문은 3개가 아니라 논문 1개와 발표자료 2개이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는 "학술대회 발표자료는 실적을 인정받기 위한 정식논문이 아니다"며 "발표자료를 놓고 실적을 위해 논문을 올렸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안식년 의혹에 대해서도 “규정과 심의를 거쳐 총장이 승인했다”며 “연구년은 광주교대 공식제도로써 교육감 출마와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광주시민사회의 이정선 후보에 대한 공개검증 제기와 이 후보의 반박 해명이 오가는 등 후보 간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유권자들은 후보에 대한 단순 인지도 등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감 후보에 대한 차별성과 분별력을 갖기 위한 노력이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