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의원, 화훼장식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이개호 의원, 화훼장식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2.06.0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담양·함평·영광·장성)은 “화훼장식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토론회는 이개호 의원과 서삼석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대한민국화훼장식발전위원회(위원장 남영숙)가 주관으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화훼장식 종사자들이 겪는 제도적, 현실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화훼장식 유통질서 구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의 사회와 좌장은 대한민국화훼장식산업발전위원회의 김록영 사무국장이 맡았으며, 한국화훼장식기사협회의 변미순 협회장, 전경철 이사를 비롯해 박태민 변호사의 주제발표에 이어 화훼장식 협회 임원들과 농식품부 유원상 원예경영과장 및 한국농수산유통공사 이은석 화훼사업센터장이 패널로 참여한 전문가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화훼산업발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안'이 지난 2019년 8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정부차원의 화훼산업 체계적 관리를 통한 내수활성화, 국제경쟁력 강화의 토대가 마련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화훼장식산업은 코로나 19의 여파로 시장이 크게 위축된 것은 물론, 불안정한 유통구조로 인해 지나친 화훼가격 급변이 발생하는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토론회 개최를 통해 화훼장식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개호 의원은 “일찍이‘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해 통과시킨 입장인 만큼 화훼장식 산업이 처한 현재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면서 “국회차원의 법안 개정안 마련 및 관련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구조적 불합리함을 시정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