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옥 전남도의원, "신규 교원 농산어촌 우선 배치해야"
박문옥 전남도의원, "신규 교원 농산어촌 우선 배치해야"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3.04.12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의원, 작은학교 살리기 위한 ‘전남형 인사제도’ 제안
박문옥 전남도의원
박문옥 전남도의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지역 농산어촌 작은학교를 살리기 위해 신규 교원을 우선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남도의회 박문옥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3)은 12일, 제370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정부의 정규교원 감축 방안에 따르면 소규모 학교가 많은 전남이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됐다”고 지적했다.

전남지역 공립 초중등 총 745개교 중 6학급 이하인 소규모 학교가 300개교(40.26%)로 타 시도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최근 3년간 전남 공립 초·중등 교과교사 정원배정 현황을 살펴보면, 초등의 경우 2021년(80명 ↑), 2022년(70명 ↑), 2023년(51명 ↓), 중등은 2021년(52명 ↓), 2022년(61명 ↓), 2023년(271명 ↓)으로 올해 큰 폭으로 감축됐다.

박 의원은 “정부가 발표한 소규모 학교 정원 감축 기준대로 운영한다면 전남소재 대부분의 농산어촌 학교는 소규모 학교에 해당한다”며 “전남은 교원 정원 배정에서 큰 불이익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정규교원 감축으로 부족한 인원을 기간제 교사로 충원하도록 하고 있지만 실제 중고등학교의 경우 한 달 이상 기간제 교사를 구하지 못해 수업에 차질을 빚는 등 학교 현장에서는 큰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소규모 학교라는 이유로 정규교사가 먼저 빠져나가고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질 교사마저 원활히 수급되지 못한다면 교육 불안과 더불어 교육 불평등 문제까지 발생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신규교원의 경우 농산어촌에 우선 배치하고, 기간제 교사 모집이 용이한 도시지역에는 기간제 교사를 우선 배치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정규교원 정원 내 인사권, 특히 도서 및 농산어촌 기간제 교사 배치와 연관한 ‘전남형 인사제도’를 만들어 농산어촌의 작은 학교들을 지원한다면 지금의 소규모 학교 문제를 해결하고 작은 학교 살리기에도 적극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김대중 교육감은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려 지역 소멸 방지와 인구 유출을 막을 수 있는 질 높은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농산어촌의 소규모 학교의 원활한 교원 수급을 위해 제안한 방안들을 적극 검토하여 대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