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명 여수시장, 공약 실천계획 평가 최고등급 ‘획득’
정기명 여수시장, 공약 실천계획 평가 최고등급 ‘획득’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3.04.17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종합 평점 90점 이상 최우수 지자체 선정
민선8기 정기명 여수시장이 1일 취임식을 갔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사진=여수시 제공)
민선8기 정기명 여수시장이 지난해 7월 1일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여수시 제공)

[여수=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정기명 여수시장이 공약 실천계획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를 획득했다.

여수시는 17일 “정 시장은 공약평가 전문기관인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매니페스토본부)가 실시한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S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자체가 직접 작성한 실천계획서에 선거공약의 실효성과 실천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재정계획,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행매뉴얼이 담겨 있는지 등을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갖춤성(60점) ▲민주성(25점) ▲투명성(15점) ▲공약일치도 등 4대 분야와 지역비전과 소명제시, 제도적 기반 마련, e 민주주의 등 35개 세부지표이며, 득점에 따라 5개 등급(SA, A, B, C, D)으로 분류했다.

이번 평가에서 여수시는 총점 90점 이상을 받아 최고등급인 SA를 획득했다.

앞서 시는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 여수’를 비전으로 제시하며 공약실천집인 “민선8기 시민과의 약속, 공약! 이렇게 실천하겠습니다”를 제작했다.

해당 공약실천집에는 ▲소통화합 열린도시 ▲인재육성 산업도시 ▲문화예술 복지도시 ▲해양관광 휴양도시 ▲기후변화 선도도시 ▲여수만 르네상스 실현 ▲시민중심 정주여건 조성 등 총 7개 분야에 78개 공약, 93개 사업의 실천계획이 담겼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시민과 약속인 공약을 꼭 이루겠다는 목표로 소신대로 추진해 온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최고등급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과 소통하며 공약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