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억 들여 만든 전라도천년사 역사 왜곡 ‘심각’…전면 폐기 ‘촉구’
수억 들여 만든 전라도천년사 역사 왜곡 ‘심각’…전면 폐기 ‘촉구’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3.05.0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공개․투명성으로 역사 바로 세울 최선책 강구하라”
수억 들여 만든 전라도 천년사 책 표지
수억 들여 만든 전라도 천년사 책 표지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의회가 “수억들여 만든 ‘전라도천년사’가 역사 왜곡이 심각하다”며 “전면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최근 공개된 ‘전라도 천년사’가 전남을 우롱하고 모욕한 심각한 역사 오류와 왜곡이 있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전라도천년사 34권의 e-book 전문을 보면 말문이 턱하고 막힌다”며 “야마토 왜가 전라도를 침략해 나라를 세웠다는 일본서기를 인용해 남원을 기문, 장수․고령을 반파로, 강진․해남을 침미다례로, 구례․순천을 사타라는 임나 지명을 기술해 심각한 오류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러한 사실에 기반해 전라도민이 줄기차게 주장해온 공개토론이나 학술토론 등은 한 번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예정되었던 봉정식 취소와 함께 시․도민에게 사전 공개 후 검증에 대한 약속도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34권의 방대한 분량을 7일까지 단 2주의 이의신청 기간을 정해서 이메일로 받은 후 편찬위 자체 검증을 하겠다는 것이다”며 “이는 민주주의 정신과 역사의식이 투철한 전남도민을 우롱하고 모욕한 것이다”고 성토했다.

도의회는 “지금도 끊임없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야욕을 보면, 만일 3개 지자체가 주관해 발간한 ‘전라도 천년사’를 통해 전라도를 넘어 대한민국 전체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주장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총독부 식민사관도 모자라 중국의 동북공정까지 추종하여 전남을 왜놈의 땅으로 만들려는 ‘전라도 천년사’를 폐기하고, 모든 역사적 사료나 자료들의 출간이나 출판은 공개적이고 투명한 방법을 사용해 우리 역사를 바로 세우도록 최선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조옥현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은 “고대사 기술 과정에서 고조선의 건국 시기를 왜곡하여 우리의 기초적 역사관을 통째로 왜곡하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며 “일본 극우 사학자들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여 백제 근초고왕이 야마토 왜에 충성을 맹세했다는 내용을 인용한다는 것은 이의신청을 떠나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