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무안군이 민간·군공항 이전 수용해야"
김영록 전남지사, "무안군이 민간·군공항 이전 수용해야"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3.05.15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담화문 발표…서남권 발전위한 전향적 검토·피해 상쇄할 지원책 마련 강조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5일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을 위한 도민께 드리는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5일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을 위한 도민께 드리는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전남도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김영록 전남지사는 15일 광주 민간공항과 군(軍)공항 이전과 관련 무안군이 대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담화문을 발표하고 "무안국제공항을 국토 서남권 관문 공항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무안군이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을 대승적으로 수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무안군민의 희생만을 강요하지 않겠다. 이전지역 피해를 충분히 상쇄할 획기적 지원대책 마련에도 온힘을 쏟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남도가 그동안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활주로 연장, 여객청사 확충, 정기노선 지원 등 여러 노력을 기울였고, 2조 5000억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과 광주, 전남, 경남 서부권 주민까지 이용할 수 있는 경전선과 트라이앵글 순환 철도망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무안국제공항 이용객은 2019년 90만 명에서 코로나 등으로 지난해 4만 6000명을 기록하고 최근 6년간 누적적자가 930억 원에 달했다”며 “국제선과 국내선의 연계가 안 돼 공항 이용에 제약이 많은 것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무안국제공항과 광주 민간공항 통합이 국가계획에 반영돼 있지만 군 공항 이전 문제로 통합되지 못하고 있어 하루빨리 통합을 통해 항공 이용 수요를 확보하고, 더 많은 국내외 노선을 취항해 5년 내 정상 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가 최근 들어 공개적으로 무안군에 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을 수용해달라고 밝힌 것은 처음이다.

김 지사는 "무안군민들의 군 공항 이전에 따른 걱정도 잘 알고 있다"며 "소음 완충지역 363만6000여㎡(110만 평) 확보와 완충지역을 벗어난 지역에 대한 추가 대책 마련, 이전지역의 피해를 충분히 상쇄할 획기적인 발전방안과 지원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고, 무안시 승격 추진 지방자치법 개정도 전남도가 나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무안국제공항이 활성화돼야 관광객이 늘고 기업 투자도 확대될 수 있다"며 "무안군이 서남권 발전을 위해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이 함께 이전되는 것을 대승적으로 수용하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지사는 담화문을 발표한 후 "전남·광주가 상생해야 한다. 가슴이 먹먹하다"며 "이런 마음을 담아서 여러분께 큰절 한번 올리겠다"며 단상에서 큰절을 올렸다.

김 지사의 이러한 결의가 군공항 이전에 거세게 반대하는 김산 무안군수와 무안군민들의 민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다.

또 함평군이 추진하는 군공항 이전 작업에 유동성이 더해진 것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지난 10일 강기정 광주시장과 교감에 따른 것은 아닌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 지사는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통해 광주·전남 상생발전의 전기를 마련하고, 무안국제공항이 광주·전남의 관문 국제공항으로 활성화되고 발전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