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시장 "과학벨트 선정 원천무효…재심사" 촉구
강운태 시장 "과학벨트 선정 원천무효…재심사" 촉구
  • 데일리모닝
  • m05250@hanmail.net
  • 승인 2011.05.1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없음
강운태 광주시장은 16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선정과 관련해 "과학벨트 선정 결과는 불법과 불공정의 바탕 위에서 이뤄진 것으로 원천무효다"며 "정부 스스로 백지화하고 공정한 잣대로 재심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영진 과학벨트 호남권유치위 공동위원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결정은 과학벨트가 지향하는 기초과학의 획기적 발전을 통한 선진과학강국 건설은 커녕 온나라를 분열과 불신의 나락으로 떨어뜨렸다"며 "대통령의 공정사회 운운은 미사여구에 불과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강 시장은 "이번 결정은 대전 대덕을 미리 정해 놓은 짜맞추기식 정략적인 선택이었다"며 "유독 광주전남지역이 절대 우위를 갖고 있는 지반의 안정성과 재해안전성 항목은 세부평가기준 없이 적격-부적격 판단만을 했고 평동 군훈련장 예정부지 200만평을 아무런 공식 확인이나 검증도 없이 심사대상에서 원칙적으로 제외한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호남권유치위와 함께 도둑맞은 과학벨트를 되찾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전제한뒤 "정부는 불법과 불공정 바탕 위에서 이뤄진 선정 결과를 백지화하고 재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공정하고 합리적인 절차와 기준을 통해 재심사할 의지가 없다면 그 결정권을 차기 정부에 넘기라"며 "이런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현 정부는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다만 "삼각벨트 배치를 반영한 것이나 총 사업비를 증액한 것은 광주시의 주장을 일부 반영한 것이고, 6000억원을 광주과기원에 배정한 것은 광주시장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며 "하지만 가장 본질적인 심사기준이 불공정하게 이뤄지만큼 원천무효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영진 의원은 "이번 결정은 심사기준을 잘못 정해서 선정된 것이기 때문에 무효라는 것을 국회 상임위에서 주장할 것이다"며 "현 정부에서 바로잡아지지 않는다면 다음 정부에서라도 이를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학벨트 호남권유치위는 17일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했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