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교육비리 사실로 드러나자 사과문 '발표'
광주시교육청, 교육비리 사실로 드러나자 사과문 '발표'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1.05.2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경찰, 이모 전 동부교육장 등 5명 구속영장 신청
전교조, "사립학교 신규교사 채용 비리 해결 촉구"
광주시교육청이 학교 공사 수의 계약비리와 관련해 경찰수사 결과 교육비리가 사실로 드러나자 공식 사과했다.

시교육청은 23일 사과문을 통해 교육비리 수사 결과 사실로 드러난 학교 공사 비리에 대해 광주 시민 앞에 죄송스러움과 참담한 심정으로 사과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모 전 동부교육장 등을 포함한 입건 대상자에 대해서는 수사 결과를 참고로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하고, 기관통보된 15명에 대해서도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학교 공사 비리를 포함한 교육비리 재발방지를 위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교육비리 근절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앞으로도 교육비리 관련자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처벌해 나갈 것이다고 천명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시교육청과 교육가족은 시민 여러분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는 청렴 교육청으로 거듭나기 위해 각성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이날 전교조 광주시지부도 교육비리 수사 결과에 대해 논평을 통해 “교육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위치에서 비리를 사전에 막아내지 못한 것에 대해 자괴감이 앞선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교육계에 관행적으로 있었던 크고 작은 비리를 뿌리 뽑을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장휘국 교육감은 강력한 청렴의지로 ▲방과후학교 교사, 기간제 교사 등을 채용할 때 금품을 주고 받는 문제 ▲교구 물품 납품 관련 비리 ▲시설 건축 비리 관련 비리 ▲수학여행, 체험학습 등 계약 관련 등에서도 뿌리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사립학교에서 신규교사를 채용할 때 거액의 기부금을 주고받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경찰청 수사2계는 23일 광주시교육청과 산하 각급 학교에서 발주한 시설공사를 특정업체에 수의계약 해 주고 금품을 수수한 이모(61) 전 동부교육장, 전 초등학교 교장 김모(63), 이모(62)씨 등 3명에 대해 뇌물수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이모(56) 학생교육문화관장 등 교육청 공무원 4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는 한편 전·현직 교장과 공무원 등 15명을 관할 교육청에 기관통보 조치했다.

또 공사 수의계약 대가로 교육공무원들에게 1억여 원을 건넨 모 건설회사 대표 정모(44)씨 등 2명에 대해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