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지침 어긴 대학 여전히 지원
‘입학사정관제’ 지침 어긴 대학 여전히 지원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1.05.23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가톨릭대, 서울대, 카이스트 등 4개 대학
교육과학기술부가 입학사정관제 지원 사업 선정 결과, 지난해 입학사정관제 정부 지침을 어긴 대학들이 대부분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교과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함께 '2011년 입학사정관제 지원 사업 선정 결과'를 확정해 23일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은 ‘입학사정관제 운영 지원 사업’ 60개교(325억원), ‘입학사정관 전문 양성・훈련 프로그램 지원 사업’ 9개교(15억원)에 총 351억원(대교협 사업관리비 및 현장정착지원비 11억원 포함)의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입학사정관제 운영 지원 사업'의 경우 선도대학은 총 30개교를 선정했다. 기존에 선도대학으로 지원을 받았던 대학 중 28개교는 올해도 계속 지원하고 기존 우수대학 중 추진역량 및 성과가 우수한 2개교를 추가로 선정했다.

우수대학은 총 20개교로 기존에 우수대학 등으로 지원을 받았던 대학 중 18개교는 올해도 계속 지원하고, 신규 신청한 대학 중 평가 순위가 높은 2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됐다.

특성화 모집단위 운영 대학은 총 10개교로 기존 지원 대학 중 7개교는 올해도 계속 지원하고 신규로 신청한 대학 중 평가 순위가 높은 3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했다.

문제는 지난해 입학사정관제 지침을 어겨 국고지원금이 회수된 대학 5곳 중 4곳이 포함됐다.

교과부는 지난 3월 고려대, 광주과학기술원, 가톨릭대, 서울대, 카이스트 등 5개 대학에서 입학전형관제 지침을 위반한 사실을 확인해 제재를 내린 바 있다.

하지만 광주과기원을 제외한 고려대, 가톨릭대, 서울대, 카이스트 등 4개 대학은 지난해와 같이 올해도 선도대학을 선정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교과부 관계자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지난해 사업 추진 실적과 올해 사업 운영계획을 중심으로 평가했다"며 "특히 정규직 확보계획 등 입학사정관 신분안정화, 학부모·교사 인식 제고 등 질적 내실화 부분에 초점을 맞춰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입학사정관제도 사교육 영향평가는 대학이 대입전형 결과 등을 자체적으로 분석해 사교육 유발 요소를 조사․예측․평가하고, 차년도 전형계획 수립시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평가․환류 시스템으로 대교협에서 평가매뉴얼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