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교과서 삭제 폐기하라"
"5·18 교과서 삭제 폐기하라"
  • 홍갑의 기자, 이덕호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1.11.1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80여개 기관·시민단체 반발
교육과학기술부가 새 역사교과서에 광주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하기로 하는 대해 광주·전남지역 80여개 기관·시민사회단체들이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5월 단체들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5ㆍ18 홀대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지역 국회의원, 5·18 관련 단체, 시민사회단체 대표 80여 명은 13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5·18 민주화운동이 삭제된 것은 민주역사를 부정하는 행위다"라며 반발했다.

강운태 광주시장과 김영진 5·18 아카이브 설립 추진위원장, 윤봉근 의장, 장휘국 교육감 등 각계 대표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교과부가 지난 9일 발표한 '중학교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보면서 민주역사와 정신을 삭제, 축소하려는 천박한 역사인식에 충격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피 흘려 쌓아 온 자랑스러운 민주정신을 부정하는 반역사적, 반민주적, 반교육적 행위로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각계 대표들은 "1980년 5·18 민주화운동 기록은 지난 5월 UN/UNESCO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됨으로써 이미 광주만의 역사를 훨씬 뛰어넘어 세계인이 배우고 본 받아야할 민주화 운동사의 기념비이자 교과서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가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5·18 민주화운동을 비롯, 대한민국 현대사의 민주역사를 왜곡, 삭제하려는 것은 역사의 시계바늘을 거꾸로 되돌리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날 연석회의는 ▲중학교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즉각 폐기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 5·18이 국내외 민주화운동에 미친 영향과 5·18 기록물의 UN/UNESCO 세계 기록유산 등재 사실 수록 ▲5·18 민주화운동 정신의 헌법전문 반영 등을 요구했다.

박준영 전남지사와 이호균 전남도의회 의장, 장만채 전남도교육감도 교과부가 새 역사교과서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하려는 방침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을 내고 "교과부가 새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에 5.18을 삭제하려고 한 것은 우리 역사에 대한 왜곡이자 국제사회가 인정한 민주주의 정신을 거스르는 것으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5.18 정신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유산이자 세계 인류에게 인권과 자유를 각인시키는 숭고한 이념으로 인정받아 지난 5월 5.18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고 이는 5.18에 담긴 민주주의 정신을 국제사회가 인정했다는 역사적 의의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교과부의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에 5.18을 비롯해 4.19와 6월항쟁 등을 송두리째 삭제하려는 것은 피 흘려 쌓아온 민주정신을 부정하는 반민주적, 반교육적 행위로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즉각 폐기하고 5.18을 비롯한 민주주의 역사의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서술을 통해 세계가 인정한 5.18 정신이 살아있는 민주주의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올바른 역사 인식의 전환을 교과부에 거듭 촉구했다.

5월 단체들은 역사 교과서 집필 논란과 관련 "이명박 정부의 5ㆍ18 홀대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5월 단체들이 이 대통령의 5ㆍ18 홀대 중 우선 꼽는 것은 '3년 연속 기념식 불참' 부분이다.

또 올해 기념식 본행사에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부분이 들어갔으나 지난해 기념식때는 배제돼 지역에서 강한 반발을 사기도 했다.

교과부는 반발이 거세지자 지난 11일 공식 설명자료를 통해 "앞으로 검정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와 협의해 집필기준에 따라 5ㆍ18민주화운동 등이 교과서 집필 시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