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거점고 3차 공청회 찬·반 '뚜렷'
전남 거점고 3차 공청회 찬·반 '뚜렷'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2.02.2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없음
   
 
▲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은 21일 오후 2시 영암 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나주, 장흥, 강진, 해남, 영암, 완도 등 6개 지역 대상 농어촌 고교 경쟁럭 강화을 위한 거점고 육성 방안 공청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이 선택과 집중을 통한 농어촌 고교 경쟁력 강화를 위한 3차 공청에서 찬·반의견이 뚜렷이 갈렸다.

도교육청은 21일 오후 2시 영암 청소년수련관에서 나주, 장흥, 강진, 해남, 영암, 완도 등 6개 지역 학부모, 지역민, 교육계관계자 등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어촌 고교 경쟁럭 강화을 위한 거점고 육성 방안’을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했다.

김원경 도교육청 거점고추진단장은 추진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전남의 학생 수는 지난해 27만8550명으로 1990년 대비 53.7가 감소했으며, 고등학교 학생수는 2020년 4만5800명으로 예상돼 지난해 대비 36.7%가 감소될 것으로 설명했다.

소규모학교는 지난해 학생수가 100명 이하인 초등학교는 231개교(53.8%), 중학교 121개교(49.2%), 고등학교 28개교(17.9%) 등 380개교로 전남 초․중·고교의 45.7%이다.

게다가 복식수업이 불가피한 학생수 30명 이하인 초등학교 수는 126교(24.4%), 상치교사 운영이 불가피한 학생수 60명 이하인 중학교는 85교(33.7%)이다.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농어촌지역에서 6학급 이하 고등학교가 35개교로 집계되고 학생수가 60명 이하인 영세 규모의 학교도 11개교(일반고 7교, 특성화고 4교)에 이른다.

김 단장은 "학생수 감소로 수업조차 할 수 없는 학교가 적잖다"며 "새로운 입시제도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적정 규모의 고교를 육성해 전남교육 경쟁력을 향상시켜 '떠나는 전남에서 돌아오는 전남'으로 전환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춘근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농어촌 인구 감소와 저출산 현상이 지속될 경우 정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전남의 지역적 특수성만을 주장하며 정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과 같은 농어촌 교육 살리기 정책들에 무조건 반대만 해서도 안 된다”고 거점고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류 교수는 “농어촌 정책 측면에서 보면 지역 소규모 학교는 어떤 경우라도 계속 남아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교육적 측면에서는 학생교육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농어촌 지역의 교육발전을 위해서는 지역별로 우수한 명문 고등학교를 육성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은 목포대 신순호 교수가 좌장으로, 윤양일(전남교육미래위원), 황정주(장흥군 전의원), 안종기(대불대 교수), 윤배근(성전고 동문회장), 이재창(고구려대 교수), 박화명(참교육 학부모회), 박철우(순천대 교수) 등이 참석해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찬반 의견을 제시했다.

윤양일 전남교육미래위원은 “거점고 육성은 학교 통폐합을 통한 적정규모 학교 육성과는 다르다”며 “교육과정의 다양화, 혁신적인 인력운영, 교육환경의 최적화를 통해 지역별로 계열별로 고등학교 교육에 충실한 전남형 학교를 만들어 나가자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이다”고 찬성적인 입장을 밝혔다.

윤 위원은 “우리 사고의 중심에 학생을 둔다면, 내가 있는 동안에는 절대 안돼!가 아니라, 내가 있기 때문에 할 수 있어! 라는 미래 지향적, 공동체적 인식의 전환이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종기 대불대 교수는 “거점학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첨단의 교육시설과 우수교사를 초빙해 학생들에게 고품질의 학습환경을 조성하며, 수준별수업, 그룹스터디 활성화, 방과후 맨투맨 수업 등을 도입해 도시학교에서 행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교수는 ▲교사에게는 자긍심을 갖고 학교와 학생을 사랑하고 봉사하게 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 주민들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배우고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을 ▲지자체와 사회단체는 인재유출을 막기 위한 인재육성 장학사업을 ▲교육당국은 지역주민들이 자녀의 교육문제로 도시로 이주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확신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재창 자치와 분권을 위한 전국연대 운영위원은 “전남 학부모 52%가 자녀교육을 위해 대도시로 이주 또는 전학을 보내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며 “학부모가 전남교육에 신뢰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수교사의 확보, 시설개선, 사교육 요구를 대체할 수 있는 학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운영위원은 “농어촌 교육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획기적인 교육여건 개선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고 전남의 거점고 육성 정책은 전남교육을 살리기 위한 취지를 담고 있다”며 “교통수단이나 기숙시설이 제공된 적정 규모의 최신시설을 갖춘 학교에서 공부시키는 것이 자녀의 교육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국가와 지방 교육재정의 한계가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해 학부모들과 지역사회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화명 참교육학부모회 나주지회 관계자는 “학생들이 어디에서나 어디를 가나 일정 수준이상의 공교육 환경을 누구나 누려야 한다”며 “거점고 정책이 현 정부와 교과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경제 효율성 확보책의 신호등 역할을 하지 않기를 바란 뜻에서 면밀히 검토하고 충분한 준비기간을 거쳐 시범운영하자고 제안했다.

박철우 순천대학교 교수는 “거점고등학교 육성 정책과 관련해 학생, 학부모, 교사, 교직원, 지역사회, 동창회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관점이 고려되어야 한다”며 “최우선은 교육서비스의 직접 당사자인 학생의 관점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정주 전 장흥군의원은 “학생수 급감과 출산률 저하로 인해 교실은 텅텅 비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거점고 육성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십분 이해하지만 도시 집중화 현상 등으로 빚어진 한 시대의 잘못된 현상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교육청이 원상회복 될 수 있도록 시정해 나갈 일이다”며 “전남교육청이 실행하고자 하는 거점고등학교 육성안에 대해 적극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윤태근 선정고 동문회장은 “교육의 선진화란 미명아래 행해지는 통폐합이다”며 “지역민들의 필요에 의해 설립되어 많은 애정으로 키워온 학교가 지역사회와 아무런 합의 없이 교육청의 방침 하나로 운명이 결정 된다는 것은 지역정서를 무시하는 처사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장만채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전남교육을 이대로 5년만 방치하면 전남의 미래는 없다”며 “전남의 미래를 위해서는 초·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가 살아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 교육감은 “우리 고장과 전남의 아이들이 잘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교육가족과 학부모, 지역주민들께서 합심해 지역 이기주의나 학교 이기주의 생각을 넘어 전남의 발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인재를 길러낸다는 생각으로 거점고 육성에 적극 협조 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