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역사교과서 검정심사 원본 왜곡 ‘심각’
교학사 역사교과서 검정심사 원본 왜곡 ‘심각’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3.09.08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압군 발포사실 생략...시위대 도청 점거에 계엄군 투입
   
 
▲ 민주당 이용섭 의원
 
[데일리모닝] 역사 왜곡 논란이 일고 있는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검정심사 신청 당시에는 왜곡 정도가 도를 넘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8일 민주당 이용섭(광주 광산구을) 의원이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 검정심사 신청본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상당부분 왜곡된 사실을 기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대규모 시위가 발생해 진압군이 투입된 것처럼 원인과 결과의 선후를 거꾸로 왜곡시키고, 진압군의 발포사실을 생략한 채 시위대가 도청을 점거하자 계엄군이 투입되고 유혈사태가 발생한 것처럼 기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보완요구가 있었지만 지난 6월 20일 접수된 수정본 역시 제대로 시정하지 않아 7월 8일 재보완 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5·16 군사 정변에 대해서는 '5·16 군사 정변 직전 대한민국은 공산화의 위기로부터 자유 민주주의 체제를 지키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였다. 그래서 5·16 군사 정변은 큰 저항을 받지도 않았다' 등 5·16은 반공을 위해 필요했다는 취지로 미화시켰다.

이를 합리화하기 위해 '장준하의 5·16 선언에 대한 평가'까지 자료로 첨부했다가 삭제권고와 재보완 요구 등을 거쳐 지난달 8일 2차 수정본에서야 이를 삭제했다.

이용섭 의원은 “검정심의회의 보완요구가 너무 형식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한 것과 교학사의 수정내용이 크게 미흡함에도 불구하고 최종합격 결정을 했다는 점이 심각한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이번에 확실하게 역사교과서 왜곡문제를 바로잡지 않으면 역사뒤집기 세력이 크게 준동하게 될 것이다”며 “‘정부는 즉각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검정 합격을 취소시켜 역사바로세우기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최종 합격판정을 받은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에는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신군부 진압군에 의한 과잉진압이나 발포 사실은 생략한 채 시위대가 무장을 하고 도청을 점거한 것만 기술했다.

또 진압군 및 계엄군에 의한 희생자들이 대부분 학생과 시민들이었음에도 그냥 ‘희생자’로만 적고 규모에 대해서도 전혀 언급이 없었다.

게다가 시민군이 광주를 움직이던 1980년 5.21부터 일주일간은 수습대책위원회가 무기를 회수하고 스스로 질서를 유지하며 치안을 확보하여 도둑이나 폭력이 전혀 없었음. 또한 부상자를 위한 헌혈이 줄을 서는 등 광주 시민들이 보여줬던 성숙한 시민 의식과 공동체 정신에 대해 언급 하지 않았으며 5·18민주화운동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실도 기술하지 않아 왜곡논란이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