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민원행정 만족도 2년 연속 전국 1위
전남도, 민원행정 만족도 2년 연속 전국 1위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3.11.06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행부, 민원인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89%
[데일리모닝] 전남도는 안전행정부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부합동평가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분야에서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평가는 단순․복합민원을 신청한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서비스 환경 분야(민원실 이용 편리성 및 민원환경 쾌적성), 서비스 과정 분야(담당 공무원 친절성, 불필요한 서류 및 방문 폐지, 정보제공 및 안내 충분성), 서비스 결과 분야(민원처리 신속성·공정성 및 업무에 대한 전문성) 등 3개 분야로 나눠 이뤄진다.

전남도는 평가 결과 민원인 만족도가 89.2%로 높게 나왔다.

전남도가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한 것은 도와 22개 시군이 민원실 환경 개선과 함께 민원인 중심의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최영열 전남도 종합민원실장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한 것은 전 공직자의 노력과 함께 도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성원해준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늘 초심을 잃지 않고 도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민원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매년 전 직원 친절교육 및 전화 친절도 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민원부서 전 직원의 친절 습관화를 위해 ‘친절 3S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등 도민들의 높아진 행정서비스 기대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친절 3S 운동은 일관되고 모호한 친절 구호에서 벗어나 민원인에게 일어서서(Stand up) 웃으면서 맞이하고(Smile) 긍정적으로 답변하는(Say yes) 친절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