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실효성 거둘지?
전남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실효성 거둘지?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4.02.20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 청렴도 향상 방안 종합대책 예년과 다를 바 없어 공직자 의식 변화 의심

▲ 전라남도 년도별 종합청렴도 순위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가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종합대책을 내놨지만 예년과 다를 바 없어 실효성을 거둘지 의심스럽다.

전남도는 올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측정하는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0위권 내 진입을 목표로 부패 취약부서 민원인 상시 모니터링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종합대책을 20일 발표했다.

전남도는 그동안 부패 없는 청정한 전남 도정 실현을 위해 강력한 반부패 청렴 활동을 추진해 왔으나, 지난해 종합청렴도 6.87점(4등급)으로 광역자치단체 중 13위로 박준영 지사의 체면을 구겼다.

도는 외부청렴도는 7.16점으로 15위, 내부청렴도는 7.76점을 받아 14위, 정책고객평가는 5.87점으로 16위로 모든 영역에서 하위권을 맴돌았다.

전남도는 지난해 외부청렴도에서 저조한 평가를 받은 가장 큰 이유로 공사․용역 및 인․허가 분야에서 금품·향응·편의 수수 관행이 잔존하고 있기 때문에 평가가 나쁘게 나왔다는 것이다.

이에 공사·용역 및 인·허가 부서 10곳을 부패 취약부서로 지정, 감사관실에서 정기적으로 업무처리 결과를 제출 받아 모든 민원인을 대상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부패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화한다는 방침이다.

게다가 이들 부서들은 스스로 부패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부패 방지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정기적인 점검을 받게 했다.

특히 연말에는 이들 부서만을 대상으로 별도의 청렴도 평가를 실시해 하위 30% 부서는 소속 전 직원이 성과급 지급에서 감점 적용한다는 것이다.

또 내부청렴도 부진은 조직 내 상․하 간 일체감 부족과 비정상 관행 때문으로 분석하고 비정상 관행문화를 정상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모시기 문화, 여비 등 편법 집행, 과도한 회식문화, 안면 행정문화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키로 했다.

이 밖에도 공직비리 척결을 위해 ▲공직자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제도 운영 ▲금품·향응 수수자 무관용 원칙 적용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운영 ▲금품·향응 제공 업체 입찰 참가 제한 등 강력한 반부패 노력을 기울이고 우수부서와 공무원에 대해선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하지만 전남도가 이날 발표한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이 예년과 크게 다를 바 없어, 조직 내 상․하 간 일체감 부족과 비정상 관행에 물들어있는 공직자의 의식이 변화될지 의심스럽다.

박준영 도지사는 “공무원이 바로 서야 도정이 바로 서고 도정이 바로서야 전남의 미래가 밝아진다”며 “공직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적발된 공무원은 공직사회에서 즉시 퇴출시키고 그 상급자에게는 관리를 잘못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