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해남고,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전남]해남고,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4.12.14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 해남고등학교가 최근 교육부가 선정하는 제12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됐다.<사징 =해남고 재공>
[해남=데일리모닝] 전남 해남고등학교(교장 조태형)가 최근 교육부가 선정하는 제12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됐다.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전은 교육부가 전국의 초‧중‧고에서 1년 동안 실시한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해 교육과정을 가장 알차게 운영한 100개의 우수 학교를 선정해 발굴‧표창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수업 방법 혁신을 통한 행복 교육 실현’이라는 주제로 시‧도 교육청의 1차 심사를 통과한 200개교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현장 실사를 거쳐 초등학교 40개교, 중학교 30개교, 일반계 고등학교 23개교, 특성화고등학교 7개교 등 총 100개교를 우수학교로 선정했다.

해남고는 ‘더불어 사는 창조적 소수자가 되자.’라는 교육비전 및 ‘혼’과 ‘꿈’, ‘끼’를 살리는 교육을 통해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3CC융합 프로젝트’로 ‘HEAL’링 하는 행복 땅끝 교육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교육과정 운영에 힘써왔다.

‘3CC 융합 프로젝트'는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1Collaborative Curriculum)과 수용력 높은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혁신(2Considerate Class designer)으로 도전을 기회로 받아들이고 꿈과 끼를 키우는 창의적 학생(3Creative Challenger)을 만들어 내어 결과적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웃음꽃이 피어나는, 배움이 즐거운 행복한 학교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남고는 지성과 감성, 건강한 신체를 지닌 조화로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HEAL’링 프로그램을 통해 활기차고 즐거운 학교문화 창출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한 단계 끌어올려 일반계고의 위상을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현재 해남고는 서울대 2명, 고려대 2명, 연세대 1명 등의 최종 합격자를 배출하고 앞으로의 결과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는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이 가져온 성과로써 이번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결과도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혼신의 노력을 다한 당연한 결과로 보여진다.

조태형 교장은 “체험중심의 체계적 진로교육을 통한 꿈과 끼를 키워주는 학교로 학교 교육과정의 우수함을 인증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조 교장은 “이번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을 계기로 해남고가 이제까지 다져온 지역의 중심 고등학교로서의 위상을 재확인하는데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아 나가겠다”고 학교 발전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된 고등학교 명단을 대학입시를 주관하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통보해 입학 전형에 참고하도록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대입 전형에서 해남고등학교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