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작업 ‘한창’
전남교육청,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작업 ‘한창’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9.12.1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서 최종보고회 개최
일제 양식 각종 석물·교표, 친일음악가 작곡 교가 등 175건
장석웅 교육감은 3일 오후 목포여자중학교 교훈비 앞에 설치한 안내문 제막식을 갖고 이 안내문이 친일잔재가 교육적으로 잘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있다.(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장석웅 교육감은 3일 오후 목포여자중학교 교훈비 앞에 설치한 안내문 제막식을 갖고 이 안내문이 친일잔재가 교육적으로 잘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있다.(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교육청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추진한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도교육청은 “16일 오후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학교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 최종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전문가그룹이 참여한 가운데 전수조사를 벌여 도내 169개 학교에서 일제 양식의 각종 석물과 교표, 친일음악가 작곡 교가, 일제식 용어가 포함된 학생생활규정 등 175건의 친일잔재를 확인했다.

확인된 친일잔재는 일제 양식의 석물 34건, 친일음악가 제작 교가 96건, 학생생활규정 33건, 교표(욱일기 양식) 12건 등이다.

게다가 가이즈향나무와 개잎갈나무(히말라야시다), 금송이 학교 교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286개교도 확인됐다.

도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청산 절차 등을 안내하고 관련 예산을 지원해 석물 주변에 친일잔재임을 확인하는 안내문을 설치했다.

이는 해당 석물이 일제식민통치 협력자의 공적비이거나 일제식 양식임을 알려 학생들의 역사교육에 적극 활용토록 하기 위함이다.

또 친일음악가가 제작한 교가를 사용하고 있는 14개교에 대해서도 예산을 지원해 교가를 새로 제작하도록 했다.

이날 현재까지 10개 학교는 제작을 완료했고, 4개 학교는 진행중이며, 제작이 완료된 학교의 교가는 오는 1∼2월 중 열리는 2019학년도 졸업식부터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친일잔재 용어가 포함된 학생생활규정 전체를 수정·보완했고, 욱일기 양식의 교표도 시대에 맞게 학교 자체적으로 8개교가 수정 보완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일제식 석물 안내문 설치, 새 교가 제작 등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역대 교육감 중 친일 또는 항일 행적이 뚜렷한 사실에 대해서는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할 계획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올해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 주년을 맞아 친일잔재 청산작업을 17개 시도 중 가장 선도적으로 추진한 것을 큰 보람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우리 아이들이 역사의식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역사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