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등교수업 일주일 '연기'…다른 학년 1주일 '순연'
고3 등교수업 일주일 '연기'…다른 학년 1주일 '순연'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0.05.1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이태원 관련 감염확산 따른 등교수업 일정 조정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4일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전국 유·초·중·고·특수학교 등교수업 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4일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전국 유·초·중·고·특수학교 등교수업 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 등교가 1주일씩 연기됐다.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는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수업 시작일을 오는 13일에서 20일로 1주일 연기하고, 그 외 학년의 등교수업 일정도 1주일 순연한다"고 11일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4일 학생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마련한 등교수업 시기‧방법(안)을 발표하면서, ‘감염증 상황을 예의주시해 조금이라도 등교수업이 어려울 경우, 방역당국과 긴밀히 협의 후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서 발생한 감염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인원은 11일 기준 총 86명으로 이 가운데 이태원 클럽에 방문해 확진된 경우가 63명, 가족, 지인, 동료 등 2차 접촉자에게 발생한 경우가 23명으로 파악되고 있어 감염 확산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게다가 서울시에서 파악한 연휴 기간 중 해당 클럽 방문자 5517명 가운데 2456명(44%만 역학조사가 진행돼 감염병의 통제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며, 확진자가 거주하는 지역이 17개 시도 중 6~8개 시도에 달해 감염증의 지역적 파급도 광범위하다.

교육부는 지역감염 위험도 등 감염 추이와 통제·관리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이태원 방문 확진자가 발생한 직후부터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방역당국 및 중대본과 긴밀히 협의하였으며, 시도교육청과 교원단체 등 교육현장과도 소통해왔다.

특히, 교육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전국 각 지역으로 노출자가 분산되었고, 위험도 검사를 계속 진행 중인 상황이므로 높은 지역감염 확산 우려를 고려하면, 5월 연휴 이후 최소 2주 경과가 필요해 고3 등교수업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고교 3학년 이외 유초중고의 등교 일정과 방법은 1주일 연기를 원칙으로 하되, 향후 역학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변동이 있을 경우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6일까지 이태원 소재 유흥업소(클럽, 주점 등)을 방문했거나, 확진자와 이동 동선이 겹치는 학교 구성원은 증상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 진료소를 방문해 진단 검사를 받을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또한, 방문 또는 접촉 사실을 숨기고, 진단 검사를 받지 않는 등 방역 업무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관계 기관과 협의하여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이태원 감염 확산은 감염경로가 불투명하고 지역감염 정도가 심해 4일 등교수업 일정 때와 상황이 달라졌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학생 안전과 학습권 보호 모두를 지키기 위해 교육부와 방역당국은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며, 학교 현장의 의견도 경청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전남지역에서 근무하는 교직원과 원어민 교사 57명이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6일 사이에 이태원클럽 등을 방문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46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고 11명은 검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