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 유은학원, 개교 100주년 기념행사 개최
학교법인 유은학원, 개교 100주년 기념행사 개최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1.05.2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학원 100주년 기념관’ 개관
유은학원은 26일 창립 100주년을 맞아 광주동성고 가촌당(강당)에서 기념행사 및 100주년 기념관 개관식을 개최했다.(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유은학원은 26일 창립 100주년을 맞아 광주동성고 가촌당(강당)에서 기념행사 및 100주년 기념관 개관식을 개최했다.(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학교법인 유은학원이 26일로 개교 100년을 맞이했다.

유은학원은 26일 창립 100주년을 맞아 광주동성고 가촌당(강당)에서 기념행사 및 100주년 기념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유은 최선진 선생은 1921년 국권 상실의 질곡과 고난 속에서도 ‘교육만이 어둠을 밝힐 빛’이라며 광주사립호남보통학교(유은학원)를 설립해 의롭고 슬기로우며 올곧은 인재 양성을 목표로 배움의 길을 열었다.

광주사립호남보통학교의 개교는 민족적 차별과 가난으로 배움의 기회를 보장받지 못한 학생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유은학원은 지난 100년 동안 자주성 확립, 도의성 함양, 창조력 계발을 기치로 쉼 없이 달려와 오늘의 금자탑을 쌓아 올렸다.

유은학원은 유은 선생의 교육적 사명을 바탕으로 수많은 교직원의 노력과 동문의 애교심, 후배 사랑 덕분에 인류 공영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13만2000여 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기념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참석자를 최소 인원으로 제한했고,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대면‧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내부 행사로 축소 실시했다.

학교법인 유은학원 최용선 이사장, 유은학원 총동문회 최영태 회장, 광주동성여중 교장이기도 한 조영선 유은학원 창립 100주년 추진위원장, 퇴임 교직원 모임 ‘교우회’ 이상선 회장 등이 기념행사 및 역사박물관 ‘유은학원 100주년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했다.

기념행사에서는 학교법인 유은학원 100년 역사를 정리한 기념 영상과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한 각계 졸업 동문의 축하 영상 시청 후 장기근속 교직원 10명에 대한 표창을 실시했다.

이어 총동문회가 광주동성고·광주여상·광주동성중·광주동성여중 등 학교법인 유은학원 소속 네 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전달했고, 전교생에게 기념품을 증정했다.

학교법인 유은학원은 ‘유은인상’ 수상자로 (재)유은학원총동문회장학재단 박석남 이사장(동성고 10회), 흥국생명 박미희 배구감독(광주여상 20회), 텍사스 레인저스 양현종 투수(동성고 56회) 등 14명을 선정했다.

‘유은인상’은 100주년을 기념해 모교와 동문사회의 위상을 드높이고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여되는 상이다.

학교법인 유은학원 최용선 이사장은 “유은학원은 교육풍토 조성, 단란한 협동 정신 강화, 아늑한 복지시설 확충을 통해 청소년들의 희망과 꿈이 자라는 새로운 100년의 꿈을 향해 나아가자”고 밝혔다.

유은학원 총동문회 최영태 회장은 “유은학원은 우수한 광주·전남의 청소년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을 안겨줬다”며 “특히 강한 정신력과 학구열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주경야독의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 왔다”고 말했다.

동성여중 조영선 교장은 “유은학원은 100년 전 우리나라가 어렵고 힘든 시기에 새로운 것을 배우고 삶을 개척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됐다”며 “교육과 나눔의 길 100년을 걸어와 준 유은학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