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첫 총회 개최
제9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첫 총회 개최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2.07.12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선출
부회장, 김지철 충남교육감ㆍ임종식 경북교육감ㆍ서거석 전북교육감
6·1지방선거에서 새로 당선된 전국 시도교육감이 함께 모여 제9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출범, 첫 총회를 가졌다.
6·1지방선거에서 새로 당선된 전국 시도교육감이 함께 모여 제9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출범, 첫 총회를 가졌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선출된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조희연)는 11일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제85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는 6·1지방선거에서 새로 당선된 전국 시도교육감이 함께 모여 제9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출범, 첫 총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제9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에는 조희연 서울교육감, 부회장은 김지철 충남교육감, 임종식 경북교육감, 서거석 전북교육감, 감사는 김광수 제주교육감을 선출했다.

이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집행부의 역할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무국 정원을 20명에서 25명으로 조정했다.

게다가 교육공무직원 노조와의 단체교섭 방법을 집단교섭으로 하고 집단교섭 대표는 대구교육감으로 결정했다.

현안 토론으로 지난 7일 국가지방재정전략회의에서 발표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추진과 관련해 학생들의 질 높은 교육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현행대로 유지할 것을 강력히 요청하고, 다시한번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끝으로 새 정부는 교육 분야 국정지표인 ‘창의적 교육으로 미래인재 육성’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개별화 교육을 표방하면서도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원 정원을 감축하려는 시도에 대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깊은 우려를 표하며 ‘교원 정원 감축 중단을 촉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총회에 이어 제60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취임한 박순애 교육부장관과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 간 간담회를 통해 첫 상견례와 교육현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희연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교육은 보수와 진보를 횡단하는 국가적 과제로 우리 사회에 당면한 여러 가지가 복합된 변화와 위기 상황에서 공교육이 교육 현장에 최대치로 가닿도록 교육감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9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조화롭게 운영하고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음 제86회 총회는 9월 22일에 전북도교육청 주관으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