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사]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송년사]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 데일리모닝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3.12.26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문화혁신 실천 의지 확산과 기반 조성의 한해”
   
 
▲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데일리모닝]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 시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학교문화혁신으로 「함께 배우고 나누는 행복한 광주교육」을 실현하고, 광주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열심히 달려온 한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시민 여러분에게 약속한 경쟁과 차별이 아닌 상생과 협력의 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키워나가기 위해 학교문화혁신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구성원 모두가 학교가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 공유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교문화혁신을 위한 실천 의지 확산과 기반을 조성한 것은 매우 소중한 성과입니다.

지난 1년간 광주교육은 학교문화혁신으로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에 살아나가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는 학교교육력 제고에 적극 노력해 왔습니다.



교사 및 학생 대상 ‘나를 위한 회복’ 힐링 캠프,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청소년 해외봉사단 파견, 동북아한민족 교육교류 사업, 역사왜곡 한국사 교과서 대응, 문화예술단체 지원 등으로 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인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고교 학교향상도 전국 최고 수준, 부진학생을 위한 학습클리닉센터 운영, 독서・토론・논술교육 활성화, 작은학교 지정 운영, 학교 현장에 적합한 융합인재교육 등을 통한 스스로 배우고 서로 돕는 협력교육을 강화했습니다.

수능 전국 최상위권 유지, 진로진학지원센터 확장 이전 및 취업지원센터 운영, 진로직업체험활동 및 입시 설명회 개최, 전국 최초 방송통신중학교 개교, 시민단체 및 종교계와 함께 하는 학부모교육 등으로 꿈과 적성을 키워나가는 진로교육을 추진했습니다.

초・중학교 친환경 무상의무급식, 학습준비물비 및 수학여행비 지원, 혁신형 특수학교 광주선우학교 개교, 만3~5세아 누리과정 무상교육비 지원, 인생의 멘토 광주희망교실 등을 통한 모두를 위한 보편적 교육복지를 확대했습니다.


시민참여예산제 시행,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미래학교 만들기, 500인 원탁토론, 광주교육거버넌스 광주교육책임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 등으로 소통과 참여로 신뢰받는 지원행정을 추진했습니다.

빛고을 혁신학교 운영 및 지정 확대, 교직원 업무경감 지속 추진, 단위학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질 관리 강화 등을 통한 배움과 돌봄, 참여와 소통의 교육공동체 형성에 노력했습니다.

비리 관련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교육감실 직통 ‘빛고을 바르미 전화’ 운영, 전자계약제 의무화 및 수의계약 방법 개선, 초등교사 연령대별 균형 배치, 인사예고제 등으로 청렴한 교직사회 실현에 적극 나섰습니다.

교권 및 학생인권 조례 시행, 인문학 교실 ‘상생의 숲’ 개설,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민주・인권・평화동아리 지원, ‘광주민주역사올레’ 모바일 앱 등을 통한 상호 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민주・인권친화적 학교 조성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 시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 광주교육의 철학과 가치는 지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새정부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과 많은 부분이 일맥상통하기도 합니다.

교육선진국은 세계화, 지식정보화 시대 속에서 단편적인 지식・학력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살아나갈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들을 고려해 보면 광주교육의 정책 방향은 올바르게 설정되어 추진되고 있으며, 이제 광주교육은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으로서 인식되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 모두가 광주교육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으로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과 책무를 다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더불어, 민주주의와 정의, 역사적 진실이 흔들리는 지금의 시기에 냉철한 이성과 뜨거운 가슴으로 진실과 정의를 지켜낼 수 있도록 서로의 마음을 모아나갔으면 합니다.

한해 동안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 그리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쳐나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세밑에

광주광역시교육감 장 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