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가격리자도 수능 본다…병원·별도시험장서 응시
코로나19 확진·자가격리자도 수능 본다…병원·별도시험장서 응시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0.08.0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병원 또는 생활치료시설…자가격리 수험생, 별도시험장 응시
면접, 응시자-면접관 분리 권장…"실기도 응시자 분산"
수능고사장(자료사진)
수능고사장(자료사진)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오는 12월 3일 치러질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도 응시할 수 있게 됐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격리 중인 병원 또는 생활치료시설에서 응시하고, 자가격리 수험생은 일반 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장에 이동해 응시한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질병관리본부(질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 시도교육청, 대학 관계자들과 협의해 이 같은 내용의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집합평가에서의 수험생 감염 위험과 지역사회 집단감염 확산 기제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면밀히 진단하고, 평가환경이 상이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학별평가를 구분하여 대입 관리방향을 마련했다.

대입 관리방향의 기본원칙은 ▴우선적으로 수험생과 지역사회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역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방역 관리범위 내에서 수험생의 응시기회를 최대한 지원하는 데 있다.

교육부는 각 대학별로 치르는 면접, 논술, 실기시험 역시 기존처럼 대면으로 치러질 경우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있는 만큼 모든 전형에 비대면 응시가 가능하게 하고 대면시험은 방역관리대책을 세우도록 권고했다.

◇ 확진자, 병원 또는 생활치료시설…자가격리 수험생, 별도시험장 응시

지난해 치러진 2020학년도 수능은 1185개 고교에서 치러졌으며 약 48만명이 응시했다. 올해의 경우 9월18일 수능 원서접수가 마감돼야 정확한 규모가 나온다.

교육부는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자가격리자와 확진자를 위한 시험장소를 별도로 확보하고 시험장별 세부 방역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격리 중인 병원 또는 경증 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시설에서 응시가 가능하다.

환자들 모두 1인 병실 또는 격리실에서 생활하는 만큼 방호복을 입은 교육당국 관계자들이 직접 파견돼 공정한 응시환경이 갖춰질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할 예정이다.

자가격리 수험생은 일반 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장에 이동해 응시한다.

평가원과 방역당국은 지역별 확진자와 자가격리 수험생 응시 수요를 파악한 뒤 별도 시험장을 설치하고 자가격리 예외 사유로 인정해 이동방식을 관리할 계획이다. 필요시 응급차 등도 이용ㅇ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수능 전날 또는 당일 발생한 확진자·자가격리자도 가급적 이 기준에 따라 응시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일반 수험생은 발열검사를 실시해 증상이 없는 응시자는 일반시험실, 증상이 있는 경우 시험장 내 별도시험실이나 분리된 별도 시험장에 배치한다.

일반시험실 인원은 기존 '28명 이내'에서 '24명 이내'로 낮추고 칸막이를 설치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관리방향을 토대로 시도교육청․방역당국과 함께 시험장 방역체계(방역 담당인력 추가 확보, 업무분장)와 시험 단계별 준수사항(난방․환기, 이동시 밀집도 완화조치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를 반영한 수능 방역 관련 지침(시도 매뉴얼) 및 2021학년도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관계부처 협조사항)은 9월 말~10월 초에 수립해 안내할 계획이다.

◇면접, 응시자-면접관 분리 권장…"실기도 응시자 분산"

교육부는 10월부터 연말까지 대학별 면접이나 논술, 실기평가가 이뤄짐에 따라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학별전형 방역관리 안내’에 기초해 대학별 여건에 따라 대학 자체 방역 관리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교육부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학별전형 방역관리 안내안'에 따르면 각 대학은 지필평가와 면접, 실기 등 대면요소를 고려해 평가유형별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세워야 한다.

대학마다 평가유형과 방식이 달라 학내 여건을 고려해 평가유형별(지필·면접·실기)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사전에 수립해야 한다.

특히, 시험실 및 대기실에서의 응시자 간 간격 확보, 유증상자 별도 시험실 마련 등 조치와 수험생 동선 관리에 유의하고, 평가 당일 학내 밀집도 완화를 위해 수험생만 교내 진입을 허용하고 학내 학부모 대기실 등은 미운영을 권장한다.

대면요소 진단 결과 수험생 간 접촉 빈도나 수준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전형취지와 평가 공정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전형방식 변경 등을 검토해야 한다.

수험생의 예측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교협과 전문대교협으로의 대입전형시행계획 변경신청은 19일까지로 제한하며, 대입전형시행계획 변경 사항이 아닌 세부방식 변경 역시 가급적 8월 말까지 수험생에게 안내할 것을 권장했다.

교육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권역별 별도 시험장을 마련하고 대교협·전문대교협 및 방역당국과 이동제한 수험생 상황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지원자 중 이동제한자 정보를 안내하여 대학이 전형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토대로 대입 집합평가로 인한 수험생과 지역사회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험 주관기관 및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위험요소를 지속적으로 진단․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점검체계를 통해 상황 악화에 대비할 예정이며, 코로나19 감염상황 악화 시 안전에 대한 위협과 수험생 대입기회를 제약할 우려가 있는 만큼 국민들께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등 생활방역 수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