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 제외 ‘유감’
김영록 전남지사,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 제외 ‘유감’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3.07.2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장문서‘전남형 반도체산업’ 등 첨단산업 육성 전략도 발표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0일 제3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서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이 제외된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 지사는 이날 반도체 특화단지 미지정 입장문을 발표하고, “350만 광주·전남 시도민이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간절히 염원했으나, 정부에서는 이러한 희망과 기대를 철저히 외면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광주·전남은 풍부한 재생에너지와 용수, 전문인력 양성체계 등을 갖춘 반도체산업의 최적지”라며 “대한민국 차세대 반도체산업을 뒷받침할 만반의 준비가 돼있는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러한 광주·전남에 반도체 특화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국가 첨단전략 산업 대도약을 위한 필수 조치”라며 “반도체산업의 최적지인 광주·전남에 특화단지를 추가 지정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김 지사는 또 특화단지 추가 지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지역 강점과 특성을 살려 ‘전남형 반도체산업’과 이차전지 등 권역별 첨단산업 육성 의지도 밝혔다.

권역별로 ▲광양만권에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을 조성해 국내 최대 소재·부품 공급기지이자, 첨단 소재산업 중심지 육성 ▲서남권에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를 유치해 시스템 반도체산업 중심지 육성 ▲무안에 국내 최초로 설립한 화합물반도체센터를 통해 화합물반도체 허브 구축 등을 제시했다.

또 ▲나주에 한국에너지공대, 한국전력과 협력해 전력반도체 연구개발(R&D) 클러스터 조성 ▲호남권에 재생에너지(RE) 100 등 재생에너지 산업벨트 구축 및 세계적 기업이 참여하는 데이터센터단지(파크) 조성 등 전략도 발표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특화단지 유치에 힘을 모아준 도민께 감사드린다”며 “반도체산업이 전남의 대표 첨단산업으로 자리매김토록 도민의 따뜻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