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배움 잇는 기초학력전담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운영
광주교육청, 배움 잇는 기초학력전담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운영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4.02.16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교육청은 15일부터 이틀에 걸쳐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들과 함께 ‘2024 배움을 잇는 기초학력전담교사 사전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시교육청은 15일부터 이틀에 걸쳐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들과 함께 ‘2024 배움을 잇는 기초학력전담교사 사전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광주시교육청은 15일부터 이틀에 걸쳐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들과 함께 ‘2024 배움을 잇는 기초학력전담교사 사전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1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2024학년도에 새로 선발된 38명의 기초학력전담교사을 비롯해 업무담당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기초학력 전담교사의 전문성을 키우고 각 학교의 기초학력에 대한 책임지도을 실현하고자 했다.

워크숍은 1일 차 ‘학습지원 대상 학생 깊이 들여다보기’로 시작했다. 첫 강의를 열어준 광주교대 이경남 교수는 학습 부진 요인을 인지적인 요소와 다양한 사회적・환경적 요소와 결부해 전담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었다.

이어 현장 교원의 한글 문해력과 기초 수리력 진단과 지도 방법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해 지도 역량을 높이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조선대병원 김정호 임상심리사에 의한 지도 대상 학생의 심리・정서를 살펴보고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강의가 진행됐다.

2일 차에는 ‘기초학력전담교사 한해살이 살피기’를 통해 전담교사 업무역량 강화활동이 이뤄졌다. 이어 서로에게 묻고 답하는 공감과 소통의 시간을 통해 노하우와 고민을 나누고 효과적인 업무 추진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그리고 기초학력 보장 지원 사업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통해 사전 업무역량을 신장했다.

기초학력전담교사 김정은 교사는 “학기 시작 전 전담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고 학교에 되돌아가서 기초학력 지도와 업무를 준비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이번과 같은 다양한 강의와 기초학력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이후에도 기초학력전담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공유의 장을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정기적인 연수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올해 기초학력보장 선도학교 30교를 운영해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와 함께 기초학력 보장 지원에 만전을 기울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