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개최 '다짐 '
전남교육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개최 '다짐 '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4.03.2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21일 여수서 3월 전남교육 정책협의회 개최
22개 시·군 교육장, 12개 직속기관장, 도교육청 국ㆍ과장 등 60여 명이 참석
전남도교육청은 21일 여수히든베이호텔에서 3월 전남교육 정책협의회를 열어‘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성공 의지를 다지고, 지역 중심 글로컬 교육의 현장 안착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남도교육청은 21일 여수히든베이호텔에서 3월 전남교육 정책협의회를 열어‘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성공 의지를 다지고, 지역 중심 글로컬 교육의 현장 안착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21일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성공 개최를 다짐하는 정책협의회를 가졌다.

도교육청은 이날 여수히든베이호텔에서 3월 전남교육 정책협의회를 열어‘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성공 의지를 다지고, 지역 중심 글로컬 교육의 현장 안착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역이 주도하는 전남교육, 글로컬 교육으로 실현한다’를 주제로 열린 협의회는 오는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미래교육 박람회’의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성공 의지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게다가 지역의 특색을 담은 전남교육정책 추진에 따른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으로 운영됐다.

협의회에는 김대중 교육감을 비롯해 22개 시·군 교육장과 12개 직속기관장, 본청 과장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는 ▲ 지역이 주도하는 글로컬 교육 ▲ 지역과 공생하는 전남교육 등 크게 두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먼저 지역이 주도하는 글로컬 교육 부문에서는 최근 1차 공모에서 7개 시‧군이 선정된 전남 교육발전특구의 추진 상황과 지역 특색을 반영해 개발된 ‘전남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전남 교육발전특구는 유보통합‧늘봄, 초‧중‧고 연계교육, 고교-대학-지역 연계 강화, 지역에서 취업‧정주 등 크게 4가지 전략적 목표를 통해‘전남형 교육자치’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학교급별 순차 적용되고 있는‘전남도 교육과정’은 환경교육‧민주시민교육‧디지털기반교육‧지역공생교육 등 전남교육의 지향점을 담아, 학생주도성과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둬 운영할 방침이다.

이어 지역과 공생하는 전남교육 부문에서는 3월부터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서 전면 시행하고 있는‘늘봄학교’의 안정 운영과 올해 달라진‘학교폭력 사안 처리 제도와 교육활동 보호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선제적인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는‘전남형 늘봄학교’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내실화하고, 이에 걸맞은 인력지원 및 지역‧지자체 협력 강화로 탄탄한 공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교육활동보호센터 운영, 교원-학부모 소통 개선에 힘쓰고,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관계 회복 지원 업무를 전담하는 학교폭력 제로센터와 전담 조사관 등을 도입해 운영한다.

김대중 교육감은“이번 정책협의회는 지역이 주도하는 전남교육을‘글로컬 교육’으로 실현해 나갈 혜안을 모으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를 반드시 성공시켜 글로컬 교육이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