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식중독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겨울철, 식중독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1.11.3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없음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겨울에도 식중독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에 각별히 주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식중독은 겨울철(12월~2월)에도 최근 4년간(‘07년~’10년) 연평균 57건 발생하고 있으며,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발생은 겨울철에 많으며,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연도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중 겨울철(12월~2월) 발생 비율은 2007년 36.1%, 2008년 27.5%, 2009년 37.5%, 2010년 45.2%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노로바이러스가 일반 세균과 달리 낮은 기온에서 활발하게 생장하며 적은 양으로도 발병이 가능한 바이러스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채소, 과일 및 패류(굴 등) 및 지하수를 살균세척이나 가열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할 경우 노로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연령에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 섭취 후 24~48시간이 지나면 구토·설사·복통 등과 같은 식중독 증상을 일으킨다.

특히 어린이, 노약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탈수 증상 등에 유의해야 한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수칙은 가급적 굴 등 패류는 날로 섭취하지 말고 익혀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음용하여야 하며 음식물은 85℃에서 1분 이상 가열․조리해서 섭취하여야 한다.

감염된 사람의 구토물이나 분변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 있으므로, 주로 실내에서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청소 등 위생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손은 반드시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조리기구는 열탕 또는 염소 소독해야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이·노약자가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및 집단급식소에서는 음식물 취급자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 대형 식중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며 “집단급식소 관계자는 식품안전을 위한 예방활동에 전념해 줄 것과 식중독 발생 시 관할 보건소에 신속히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