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일선학교, 새학년·새학기 준비 '총력'
전남 일선학교, 새학년·새학기 준비 '총력'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1.02.2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사운영, 학교교육계획수립,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교원역량강화 등
구례고등학교 교직원들이 새학년 새학기 준비를 위한 연수를 하고 있다(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구례고등학교 교직원들이 새학년 새학기 준비를 위한 연수를 하고 있다(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지역 일선학교에서 새학년·새학기 시작을 앞두고 학사운영, 학교교육계획수립,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교원역량강화 등 집중준비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22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새학년 집중준비기간에 학교 교직원들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학습결손을 정확히 진단한 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도교육청은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개별맞춤형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 연수, 원격수업 기기대여 준비,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등 코로나19 상황 지속에 따른 새학기 교육활동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으로 앎과 삶이 연결되는 행복한 배움을, 교사들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수업성찰 나눔의 문화를 조성해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 수업을 실현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복안이다.

무엇보다, 지난 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개학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던 전문적학습 공동체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공동연구․공동실천․협력배움을 실천토록 할 계획이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수업성찰 나눔의 문화를 만드는 교과영역,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주제연구 영역으로 나눠 활동하며, 연 2회 수업 공개, 성공경험 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공유 등의 기회를 갖는다.

게다가 현장기획형 맞춤 연수 활성화를 통해 수업을 혁신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생태환경교육, 블렌디드러닝, AI교육 등과 관련한 연구보고회 또는 세미나도 열 계획이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미래교육을 대비하는 수업과 나눔이 필요하며 그에 따라 동료성과 자발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